한국일보 노동조합이 김진각 한국일보 부국장(선임기자)이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으로 내정된 것을 두고 “언론인으로서 취해야 할 기본적인 윤리와 양식에서 어긋났다”고 비판했다.

청와대는 11일 홍보수석실 홍보기획비서관으로 김진각 한국일보 부국장을 내정했다. 김 부국장은 김황식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 캠프에 합류한 최병두 전 비서관의 후임이다. 김 부국장은 9일 한국일보에 사표를 제출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일보지부는 15일 성명을 통해 “직업 선택의 자유가 보장된 한국 사회에서, 이미 회사에 사표를 제출하고 떠난 사람의 선택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의견도 있다. 하지만 언론사 기자에서 곧바로 최고 권력기관으로 가는 행태가 문제라는 지적은 변할 수 없다”며 “권력과 거리를 두고 권력을 감시해야 하는 기자 본연의 임무를 저버렸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그의 청와대행은 비판적 중도라는 한국일보의 가치를 훼손할 수 있는 사례이기 때문에 우리는 더 분노한다”고 덧붙였다.

김진각 부국장은 2013년 여름 한국일보 편집국 폐쇄 사태 때 장재구 회장의 ‘짝퉁 한국일보’ 제작에 동참했던 인물이다. 노조는 “그는 ‘쓰레기 뭉치’를 만드는 일에 참여함으로써 언론계 동료 기자들의 분노를 샀다. 이런 인사를 언론 및 기자를 상대 하는 공직에 데려다 쓰는 박근혜 정부의 안목에 우리는 씁쓸함을 금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번 일을 계기로 사측에 기자 윤리강령 및 임직원 윤리규범을 재정비할 것을 요구했다. 노조는 “회사 윤리규범 제6조 2항은 ‘한국일보사 임직원은 사적인 행위를 함에 있어 회사의 임직원임을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한국일보 기자직을 이용해 개인의 영달을 꾀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이지만 너무 포괄적이고 허술하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관련 규정을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진각 부국장은 한국일보 공채 기자 출신으로 사회부 차장과 교육전문기자 등을 거쳐 한국일보 오피니언 담당 부국장을 맡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