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에서 진보정치는 거대 양당 정치 구도를 깨는 선거연대를 할 수 있을까.

‘진보대연합을 위한 진보교수연구자모임’은 15일 서울 중구 정동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에서 ‘6·4 지방선거와 진보정치’ 토론회를 열고 6·4 지방선거에서 진보정당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녹색당과 노동당, 정의당 등 정당 측 참여자는 이번 지방선거에서 ‘전국적인 선거 연대’에는 부정적이었지만 진보정당과 민주노총 등 진보정치 세력과 연대 연합에는 노력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현 녹색당 사무처장은 “최대한 풀뿌리시민조직인 생협, 시민단체 등과 선거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고 선거 준비도 공동으로 하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며 “다만 선거연대를 통한 정책은 녹색당 가치나 정책과 부합해야 한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정미 정의당 부대표는 “전국적이고 단일한 선거연대는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부대표는 “정의당 독자 전략에 기반으로 하되 진보정당, 민주노총 등 진보정치세력과의 연대, 연합에 최대한 힘을 기울이며 향후 진보정치 단결을 위한 신뢰기반을 형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대표는 이어 “진보혁신회의 추진 노력 등으로 노동과 선거연대 효과를 최대화시킬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장석준 노동당 부대표는 “통합진보당이 이번 선거에서 독자 노선이 있기 때문에 후보 연합이 불가능하고 통합진보당을 제외한 진보정당 후보는 겹치는 선거구가 거의 없어 반대 측에서 별 긴장감을 느끼지 못할 것”이라며 정책 연대를 제안했다.

장 부대표는 또 “새정치연합 등장으로 보수야당이 우경화한 현 상황에서는 정책연대를 통해 진보좌파 정치의 독자성과 실체를 부각하는 것이 절실한 과제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병렬 노동·정치·연대 집행위원장은 “진보정당은 내분과 정권의 탄압과 종북 공세 등으로 분산, 분열돼 2000년 민주노동당 창당 이후 최악의 상태”라며 “이 지방선거에서 진보진영은 최소한 ‘노동정치의 지역과 현장 기반 복원’ ‘진보정치의 통일 재편을 추진한다’는 두 가지 목표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전망했다.

토론자로 나선 노중기 진보교연 운영위원은 개인 의견임을 전제로 “통합진보당도 이번 선거연대에 함께해야할 한 축으로 보는지에 대해 이 자리에서는 굉장히 애매하게 이야기된 것 같다”며 “대중정치 조직과 달리 정당 토론회에서는 더욱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