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아래 코바코)의 사정 선임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전국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 언론노조)가 청와대발 낙하산 사장에 대해 경고하고 나섰다. 코바코 사장에는 총 4명이 지원했으며, 24일부터 심사가 진행된다.

언론노조는 24일 오후 경기도 과천 방송통신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미디어렙 코바코 사장에 함량미달 자질부족 낙하산은 어림없다”고 경고했다. 언론노조는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출범에 즈음해 선임되는 코바코 신임 사장은 낙하산 척결을 부르짖어온 박근혜 정부의 진정성을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공영미디어렙 코바코는 방통융합과 무한경쟁의 상업화 물결 속에서 방송의 공공성과 공익성, 다양성을 수호하기 위한 최후의 보루라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이어 “코바코의 수장이라면 최소한 공영방송에 대한 철학과 식견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는 인물이어야 한다”며 “오로지 ‘정권바라기’ 밖에 모르는 인사가 낙하산 타고 내려올 수 있는 자리가 결코 아니”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코바코 사장에 대한 최종 임명권을 갖고 있는 방통위는 방송의 공공성을 지켜낼 수 있는 능력과 소신을 갖춘 사람을 책임지고 선임해야 할 것”이라며 “이번에도 청와대의 낙하산을 임명하는 꼭두각시 행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결정을 내린다면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거센 퇴진투쟁에 직면하게 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