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별법이 ‘민생’의 발목을 잡는 것처럼 몰아가는 청와대와 여당, 보수언론이 ‘세월호 피로감’을 띄우는 것은 정치적으로 계산된 전략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세월호 유족들에 대한 비방과 정치적 왜곡, 비아냥 등 ‘2차 가해’ 역시 노골화하고 있다.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숱한 의혹을 남긴 채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총본산인 금수원 뒷산에 묻혔다. 유 전 회장 장례식은 끝났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은 1번 가방의 소재 등은 영구 미제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 정부는 오로지 재산 환수에만 혈안이 된 모습이다.

뉴라이트 성향의 이인호(78) 서울대 명예교수가 KBS 새 이사 후보로 내정됐다. 이에 대해 KBS 노조와 구성원들은 “정권의 방송 장악을 위한 음모”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경찰이 지난해 11월 시국미사 도중 ‘연평도 포격 발언’을 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박창신 원로신부(72)를 9개월여 만에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과 시민단체들은 이에 반발하는 규탄집회를 열 방침이다.

다음은 1일 아침 종합일간지의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불법’ 찍는다며…‘집회 채증’ 남발>
국민일보 <다시 요동치는 동북아 ‘9월 외교전’>
동아일보 <공무원도 퇴직연금 들게 한다>
서울신문 <세월호에 갇힌 여야 ‘본회의’ 문 못 여나>
세계일보 <국정원, 朴정부 ‘통일 전진기지’ 역량 강화>
조선일보 <더 불행하게 눈 감는 한국 암 환자들>
중앙일보 <경희·고려·서울·성균관대 경영학과 최상위권 올라>
한겨레 <내 이름을 불러준 교장 선생님, 사랑합니다>
한국일보 <5·24조치 해제 ‘시계’ 빨라진다>

‘세월호 피로감’ 부추기는 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특별법이 ‘민생’의 발목을 잡는 것처럼 몰아가는 청와대와 여당, 보수언론이 ‘세월호 피로감’을 띄우는 것은 모두 정치적으로 계산된 전략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세월호 유족들에 대한 비방과 정치적 왜곡, 비아냥 등 ‘2차 가해’ 역시 노골화하고 있다.

   
▲ 한겨레 1일자 3면
 

한겨레는 “극단적으로 돌출적이고 몰상식한 행동을 하는 이들을 제외하더라도, 최근 나온 한국갤럽의 ‘데일리 오피니언’ 등 여러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특별법 제정 국면 장기화로 ‘피로감’은 어느 정도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과 여당이 의도적인 방치와 시간끌기로 이런 피로감을 키운다는 지적이 나온다. 계산된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세월호 피로도’를 높이려고 대통령이 전략적이고 계산적으로 유가족들을 만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잔인한 일”이라며 “국민들 눈물을 닦아주는 ‘어머니 이미지’를 자주 통치에 활용한 박 대통령이 정작 이번에는 다르다”고 말했다. 청와대 코앞에 와 있는 유가족들의 요구에는 귀를 닫은 채 뮤지컬을 보러 가는 모습이 단적인 사례라는 것이다.

조돈문 가톨릭대 사회학과 교수도 “청와대와 여당 입장이 불분명할 때는 유가족 비아냥은 개인의 일탈로 비쳤지만 유가족을 만나지 않겠다는 대통령과 수사권·기소권은 안 된다는 여당 입장을 확인한 이들이 공개적으로 조롱과 비방에 나서고 있다”면서 “전체적으로 대단히 정치적이고 계산된 행위들”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도 세월호 특별법 교착 국면이 길어지자 유족을 향해 가해지는 2차 피해에 대해 본말이 전도된 비도덕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술집에 손님이 뜸한 것도, 부동산 거래가 한산한 것도, 경기가 살아나지 않는 것도 모두 세월호 탓이고 유족이 양보를 하지 않아서라고 매도하는 이들이 있다”며 “여론으로부터 유족을 고립시켜 냉소적 시선을 유발하는 데 크게 기여한 사람이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어 “박 대통령은 수많은 공식 행사에서 세월호를 언급조차 하지 않은 채 ‘경제 살리기’ 메시지만 되풀이하고 있다. 의도적으로 세월호와 거리를 두려는 의지가 묻어난다”면서 “유족이 단식하고 농성하는 광화문광장엔 눈길도 주지 않은 채 영화를 보고 뮤지컬을 감상하기 위해 극장으로 발길을 돌렸다. 마치 이런 일정을 보란 듯이 공개해 대통령이 관심을 쏟는 문제는 세월호가 아니라는 ‘무언의 시위’라도 벌이는 것처럼 비친다”고 덧붙였다.

조선일보 신상털기 왜곡 기사에 이보라 주치의 ‘상처’ 

세월호 유가족과 이들을 돕고 있는 의료인 등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근거 없는 비방과 폄훼 또한 당사자들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 

46일간 단식을 한 ‘유민 아빠’ 김영오(47)씨의 주치의로 알려진 이보라(35) 서울시립동부병원 내과 과장은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최근 <조선일보> 등이 ‘통합진보당 마포구갑 부위원장이었다’며 자신의 정치적 이력을 뒤져 쓴 기사에 대해 “황당하고, 개인적으로 상처가 된다”고 밝혔다.

   
▲ 한겨레 1일자 3면
 

그는 지난 2012년 통합진보당 분당 과정에서 탈당했으며 그해 강기갑 전 통합진보당 대표의 단식 때과 지난해 초 전국공무원노동조합 김중남 위원장의 단식 현장에서도 농성자들의 건강을 살피는 일을 했다. 

한겨레는 “이 과장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조직국장으로 단식농성이 진행되고, 인의협 쪽으로 의료 지원 요청이 들어오면 그는 ‘당연히’ 현장을 찾는다”며 “7월19일 서울 광화문광장 단식농성장을 찾은 것도 같은 이유였다”고 설명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 과장은 2012년 서울역에서 노숙자 의료 봉사를 하다가 이곳에서 의료지원 활동을 하던 인의협에 가입하게 됐다. 앞서 2010년에는 서울 강동구에서 홀로 사는 노인들의 의료지원 활동도 했다. 당시 굶어 죽기 직전인 한 홀몸노인을 자신이 일하던 병원으로 옮겨 치료했다. 

이 과장은 “김영오씨를 제가 있는 병원으로 데려간 것도 이러한 과정”이었다며 “세월호 유가족들의 요구가 정당하다고 생각하고,  그들이 도움을 필요로 해서 의사로서 도운 것”이라고 말했다. 

그토록 유병언 잡으려 했던 이유…세월호 사고 수습·보상비 마련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숱한 의혹을 남긴 채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총본산인 금수원 뒷산에 묻혔다. 유 전 회장 장례식은 끝났지만 아직 발견되지 않은 1번 가방의 소재 등은 영구 미제로 남을 가능성이 있다. 정부는 오로지 재산 환수에만 혈안이 된 모습이다.

국민일보는 “유 전 회장의 장례식이 치러진 31일 경기도 안성 보개면 상삼리의 금수원에는 장례 첫날 (경찰 추산) 신도 2000여명이 조문을 와 금수원에서 숙식을 해결한 데 이어 추가로 2000여명이 찾았다”며 “유 전 회장의 장남 대균(44)씨 등은 장례식이 끝난 후 인천구치소에 재수감됐다”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1일자 4면
 

한편 정부는 일명 ‘유병언법(범죄수익 은닉 규제 및 처벌법)’이 통과되지 않을 경우 세월호 사고 수습·보상 비용에 들어가는 국민 세금 부담이 더 커진다고 밝혔다.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은 31일 “세월호 사고 수습과 인적·물적 피해보상 비용 대부분은 가해자인 청해진해운과 유병언 일가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유병언법이 통과되지 않은) 현행 제도로는 이들이 재산을 감추고, 제3자에게 은닉할 경우 응분의 책임을 물을 수 없게 된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국무조정실에 따르면 세월호 사고 수습·보상 비용은 약 6000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며 “현재 유씨 일가와 청해진해운 등의 가압류 대상 재산은 총 1219억원 정도”라고 보도했다.  

국무조정실은 “유씨 일가 등이 제3자에게 은닉한 재산을 추적·환수하지 못할 경우 사고 수습 비용 6000여억 원 가운데 5000억 원 정도는 국민 세금 부담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문창극 옹호’ 뉴라이트 이인호 교수 KBS 이사장 내정

뉴라이트 성향의 이인호(78) 서울대 명예교수가 KBS 새 이사 후보로 내정됐다. 이에 대해 KBS 노조와 구성원들은 “정권의 방송 장악을 위한 음모”라고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한겨레는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1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 교수의 이사 추천안을 논의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며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28일 오후 긴급 간담회를 열어 이 교수 추천 의향을 밝혔다고 한다. 이길영 전 이사장이 26일 갑자기 사표를 제출한 지 이틀 만이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1일자 2면
 

한겨레는 “원로 역사학자인 이 교수는 2006년 ‘친일·독재 미화’ 논란을 일으킨 역사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를 출간한 교과서포럼과, 이를 주축으로 2011년 설립된 한국현대사학회의 고문”이라며 “ 이 교수는 지난해 3월 청와대 오찬 행사에서 민족문제연구소가 만든 다큐멘터리 <백년전쟁>에 대해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때 일을 많이 왜곡했다. 이런 역사 왜곡도 국가 안보 차원에서 주의 깊게 봐야 한다’고 말했고 박 대통령은 이를 일일이 메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교수는 지난 6월 TV조선에 출연해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자의 교회 발언과 관련해 “(문씨의) 교회 강연을 보고 감동받았다.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며 “(문씨가) ‘아베 같은 사람’이라며 낙마한다면 이 나라 떠날 때라고 느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이 교수 내정을 두고 박근혜 정권의 KBS 장악 시도가 노골화한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새노조)는 지난달 30일 성명을 내어 “임기를 1년여 남긴 전 이사장의 갑작스런 사퇴, 검증 없는 방통위의 발빠른 선임, 청와대 입맛에 맞는 인물 내정 등 일련의 흐름을 보면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정권의 기획이란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철민 KBS 기자협회장은 경향신문과 인터뷰에서 “특종상을 휩쓴 문창극 총리 후보자에 대한 KBS 보도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가진 분이 이사장이 되면, 공영방송의 보도와 프로그램에 편향된 이념을 강요받을 우려가 크다”고 주장했다.

‘박근혜 퇴진’ 시국미사 박창신 신부 ‘국보법’ 위반 소환

경찰이 지난해 11월 시국미사 도중 ‘연평도 포격 발언’을 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박창신 원로신부(72)를 9개월여 만에 소환 조사하기로 했다.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과 시민단체들은 이에 반발하는 규탄집회를 열 방침이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전북지방경찰청 보안수사대는 지난달 28일 박 신부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내 1일 피고발인 자격으로 조사에 응해달라고 통보했다. 그러면서 경찰은 시국미사 강론이 있은 지 10개월 만에 박 신부를 소환하는 것은 국가보안법 적용에 대한 사전 검토 작업에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경향신문 1일자 12면
 

경향신문은 “경찰은 외부기관 3곳에 박 신부 발언의 이적성 여부에 대한 감정을 의뢰해 분석 작업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며 “전주지검 관계자는 ‘대법원 판례와 박 신부의 평소 발언 등을 종합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고 밝혔다.

앞서 박 신부는 지난해 11월 22일 군산시 수송동 성당에서 열린 대통령 사퇴 촉구 시국미사에서 “일본이 독도에서 훈련하려고 하면 대통령이 어떻게 해야 해요? 쏴버려야 하지, 안 쏘면 대통령이 문제 있어요”라고 말했다. 

이어 박 신부는 “마찬가지로 NLL(북방한계선)에서 한·미 군사운동을 계속하면 북한에서 어떻게 해야겠어요? 북한에서 쏴야죠. 그것이 연평도 포격이에요”라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사흘 뒤인 11월 25일 “국민 신뢰를 저하시키고 분열을 야기하는 이런 일들은 용납하거나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박 신부를 비판했고, 보수·반북단체들은 박 신부를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