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가 세월호 특별법은 모르쇠로 일관한 채 일명 ‘유병언 법’(범죄수익은닉규제및처벌법) 통과를 촉구한 정부를 향해 “왜 정부는 스스로 책임을 묻는 모습은 보이지 않나”라고 비판했다. 또 이들은 1일 오후 예정된 새누리당과의 3차 면담에 앞서 새누리당의 입장 변화를 촉구했다. 

새월호 가족대책위는 1일 오후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청해진해운과 유병언 일가에 책임을 묻기 위한 검경합동수사나 정부의 단호한 입장은 보이는데, 왜 정부의 책임을 스스로 묻는 모습은 보이지 않습니까”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지난달 22일부터 박근혜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11일째 노숙농성 중이다. 

추경호 국무조정실장이 전날 열린 긴급차관회의에서 “세월호 사고수습과 인적·물적 피해보상을 위한 비용 대부분은 가해자인 청해진 해운과 유병언 일가가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 입장”이라며 “(국민의 세금으로 부담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한 것에 대한 가족들의 반박이다. 

가족대책위는 정부가 책임질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허술한 관제시스템, 선장과 선원만 먼저 구출한 해경, 청해진 해운에 가족 지적사항을 전달한 국정원, 약속이나 한 듯 같은 시각에 사라진 CCTV 영상 등이 그것이다. 대책위는 “이런 의혹을 해소하고 진실을 밝히기 위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것 역시 정부가 자임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오후 예정된 새누리당과의 면담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31일 열린 가족대책위 총회를 두고 “새누리당 원대내표와의 면담을 위한 별도의 협의안을 준비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는데 가족대책위는 “우리는 이미 7월에 가족들이 원하는 법안을 국회에 청원했다”며 이를 부인했다.

가족대책위는 이어 “새누리당과의 면담에서 새누리당의 입장 변화 없이 똑같은 이야기만 해야하는 상황이 된다면 가족들은 더 이상 면담에 응해야 할 이유가 없어질 것”이라며 “새누리당은 수사권, 기소권 주장이 위헌이라고 하는데 진실을 알 권리·안전을 보장받을 권리는 국민의 기본권”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31일 방송된 KBS 여론조사에 따르면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보장해야한다는 응답이 58.3%로 보장하지 않아야 한다는 응답 38.6%보다 높게 나왔다. 가족대책위는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한 채 자신들이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에서 적당히 넘어가겠다는 새누리당은 국민의 지지를 얻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