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리수용 외무상이 27일(현지시간)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 핵문제, 인권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북한 외무상이 유엔총회에 참석한 것은 15년 만이다. 리 외무상은 이날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반 총장의 방북을 요청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날 북한 외무상의 유엔총회 연설을 두고 보수언론도 엇갈린 시각을 보였다.

국회 정상화와 세월호특별법이 모두 '정지' 상태에 놓여 있다. 정의화 국회의장이 30일 본회의 개최를 통보한 상황이지만 여야는 세월호특별법에 대해 논의하지도, 국회 정상화를 확답하지도 못하고 있다. 문희상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안한 여야대표회담을 새누리당이 거부하면서 상황은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다음은 29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3대 증세안, 국회 상정 '해보나마나'>
국민일보 <국민연금보다 1억 4607만원 더 많다>
동아일보 <김정은, 반기문에 "방북해달라">
서울신문 <"여야 대표회담 열자" "30일 본회의가 우선">
세계일보 <내부고발 보호 못하는 '보호法'>
조선일보 <"日 고노담화 검증 美國 이익도 침해">
중앙일보 <3조 넘는 전통시장 지원금 줄줄 샜다>
한겨레 <사용자 숨기는 '나쁜 고용'에 운다>
한국일보 <유럽 시민發電 투자 붐 "태양광 덕 노후도 든든">

북한 리수용 외무상, 핵‧인권문제 등 언급, 반기문 총장에 친서까지

15년 만에 유엔총회에 참석한 리수용 북한 외무상은 “북한 핵 문제가 유엔 안보리에서 다뤄야 할 평화와 안정의 문제이기 이전에 한 유엔 회원국의 자주권과 생존권에 관한 문제”라며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이 완전 종식되어 자주권, 생존권 위협이 제거된다면 핵 문제는 풀릴 것"이라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인권 문제를 정치적 목적에 도용하는 것이야말로 인권 그 자체에 대한 가장 큰 유린”이라면서 “인권 문제를 특정한 국가의 제도 전복에 도용하려는 온갖 시도와 행위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당분간 대화 가능성은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리 외무상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당분간 북·미 대화 가능성은 없다”며 남북 대화 가능성에 대해서도 “(가능성은) 없다. 한국과 미국으로부터 대화 제의가 전혀 없었다”고 강조했다.

가장 주목을 받은 사안은 리 외무상이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친서를 전달했다는 점이다. 반 총장 측은 "의례적인 내용"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지만, 반 총장이 방북 가능성을 여러 차례 언급해왔다는 점에서 김정은 제1위원장이 반 총장의 방북을 요청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조선 “따돌림” “빈손귀국”…중앙 “파격적 시그널”

리수용 외무상의 행보를 두고 언론마다 다른 시각을 보였다. 리 외무상은 미국의 적대정책이 종식되면 핵 문제는 풀릴 것이라 말했다. 경향은 이를 두고 "적절한 조건이 만들어지면 여전히 핵을 포기할 의사가 있다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중앙 역시 비슷한 관점에서 "핵 문제에 대한 입장 변화"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조선과 동아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했다"고 해석했다.

동아일보는 “우리를 적대시하지 않는 나라들과 평등한 기초 위에서는 인권 대화와 협력을 해 나갈 용의가 있다”는 북한 외무상의 발언을 두고 "대화 가능성은 열어 놨다"고 풀이했다. 중앙도 "국제사회와 대화할 여지를 남겼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따돌림' '빈손 귀국' 등의 표현을 써 가며 북한 외무상의 유엔총회 방문이 아무 성과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조선은 "리수용은 북한 외무상으론 15년 만에 유엔총회에 참석하는 만큼 '광폭 외교'를 펼칠 거란 관측이 많았다"며 "하지만 리수용의 뉴욕 일정은 기조연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의 친서를 전달한 것, 친북 성향 단체 주최 환영 오찬에 참석한 게 전부다. 중국 왕이(王毅) 외교부장도 못 만나는 등 변변한 회담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조선은 또한 "자성남 북한 유엔대표부 대사는 한·미와의 대화 가능성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가능성이) 없다고 본다'고 했다"며 외교 소식통의 말을 빌려 "따돌림 당하는 상황에 짜증이 난 듯한 반응"이라고 전했다.

   
▲ 세계일보 6면
 

세계일보도 북한의 처지가 '고립무원'이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세계일보는 "15년 만에 유엔 무대에 등장한 북한 외무상은 아무 소득 없이 빈손으로 돌아갔다. ‘다자외교의 꽃’이라는 유엔총회에서 변변한 양자회담조차 제대로 해 보지 못했다"며 "한 나라 외교수장으로서 초라한 1주일간의 체류"라고 혹평했다.

세계일보는 "북한 유엔대표부 자성남 대사가 27일(현지시간) “당분간 북·미, 남북 대화가 이뤄질 가능성이 없다”고 말한 건 이 같은 상황을 반영한 발언"이라며 "북측으로서는 외무상까지 보내 국면 전환 가능성을 타진해 봤으나 싸늘한 국제사회 분위기만 확인한 데 따른 반응"이라고 해석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파격적 시그널'을 보냈다며 리수용 외무상의 행보에 의미를 부여했다. 중앙은 "15년 전과 비교할 때 북한이 이번에 선보인 대유엔 외교는 공격적"이라며 “과거 북한은 유엔 무대에서 상당히 수동적으로 움직였는데 이번에는 능동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중앙은 김근식 경남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의 말을 빌려 “북한이 정상국가로 인정받기 위해 외무상을 보내고 김정은 친서를 전달하는 등 변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남북이나 북·미 관계에 연연하기보다 유엔의 일원으로서 국제무대에 임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해석했다.

중앙은 특히 리 외무상이 반 총장에 친서를 전달한 것을 강조했다. 중앙은 "이 외무상은 연설을 하기 전에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만나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다. 친서 전달은 일종의 파격"이라며 "반 총장은 적절한 기회가 된다면 한국 정부와 협의해 방북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해 왔다. 그런 만큼 허를 찌르는 북한식 기습 외교"라고 평가했다. 중앙은 유엔 소식통의 말을 빌려 "북한의 최고지도자가 유엔 사무총장에게 처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해 온 건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 중앙일보 6면
 

반기문 총장, 김정은과 진짜 만날까

반기문 총장에게 전달된 김정은 제1위원장의 친서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언론은 '방문 요청'을 기정사실화한 채 분석을 이어갔다. 한겨레는 "반 총장이 임기중 북한 방문을 희망해왔다는 점에서 북한이 반 총장을 초청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또 북한 인권 문제가 유엔 차원에서 본격 논의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언급이 담겼을 수도 있다"며 "그(리 외무상)의 이번 방문 목적이 친서 전달에 있다는 해석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김정은이 반 총장의 방북을 통해 국제사회에서의 고립을 탈피하는 계기를 마련하려는 것 아니냐”며 궁지에 몰린 북한이 반기문 카드로 출구를 모색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그렇다면 반 총장이 진짜 북한을 방문할까. 동아는 "반 총장은 그동안 방북 의지를 밝힐 때마다 꼭 ‘적절한 시기와 여건 아래’라는 조건을 달았다. 문제는 남북관계의 경색이 장기화하면서 반 총장이 말하는 ‘적절한 시기와 여건’이 조성되기 어렵다는 점"이라며 "반 총장이 남북한 당국의 보조자나 조언자 기능에 그칠 게 아니라 꽉 막힌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마련하는 ‘해결사’ 역할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들이 점점 힘을 얻고 있다"고 전했다.

   
▲ 동아일보 3면
 

반 총장은 27일 북한 이 외무상을 면담하면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북한 내 상황을 우려한다. 유엔 산하 기관들이 북한 주민에게 더 많이 접근하도록 보장받고 지원 정도를 모니터링하는 데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이 외무상은 “북한 인권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와 대화할 의향이 충분히 있다”고 밝혔다. 동아는 "이 외무상이 스스로 밝힌 ‘국제사회와의 인권 대화’ 의사가 반 총장의 방북 명분을 만들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하지만 동아는 우려의 목소리도 전하기도 했다. 동아는 "북핵이나 인권 문제에 진전이 없는 상황에서 반 총장이 섣불리 방북한다면 북한의 선전전에 이용만 당할 수 있다"며 "미국 중국 러시아 등 유엔 상임이사국이자 북핵 6자회담 당사국들이 ‘유엔이나 반 총장의 한반도 역할론’에 다소 부정적인 눈길을 주는 것도 방북 결정에 걸림돌"이라고 전망했다.

새정치 '만남' 거부한 새누리, 진퇴양난 새정치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새누리당에 여야 대표회담을 제안했다. 문 위원장은 “여야 모든 대화채널의 복원을 호소하며 특히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에게 여야 대표회담을 긴급히 제안한다”며 “정부·여당이 진정성과 의지만 있다면 정기국회 정상화와 특별법 제정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10월1일부터 정국이 정상화되기를 간곡히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무성 대표는 회담 제안을 일축했다. 김 대표는 김영우 수석대변인을 통해 “새정치연합이 30일 본회의에 참석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세월호 특별법에 대한 새정치연합의 입장이 분명히 정해지지 않았기 때문에 협상을 재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 마디로 30일 본회의에 등원하라는 의미다.

일부 언론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점점 코너에 몰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30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의 속이 타들어가고 있다"며 "새정치연합이 국회에 복귀할 수 있는 유일한 명분은 ‘세월호 특별법 해결’뿐인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26일의 ‘9분짜리 본회의’ 파행에 강력 반발하면서 대화를 일절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동아는 "새정치연합은 곤혹스러운 기색이 역력했다"며 한 당직자의 말을 빌려 “새누리당이 세월호 특별법을 미리 처리해줄 이유가 없다는 점이 우리로서는 굉장히 답답한 부분”이라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문 위원장의 제안 자체가 "새누리당보다는 새정치연합이 더 다급한 심정임을 시사하는 대목"이라고 해석했다. 서울은 "(야당은) 새누리당이 협상에 임하지 않을 경우 성과 없이 국회 등원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렸다"며 "두 번 연달아 본회의 참석을 거부할 경우 새정치연합이 오롯이 국회 파행의 책임을 뒤집어쓸 수 있다는 점에서 노심초사하고 있다. 그렇다고 세월호특별법 협상에서 진척을 이루지 못한 채 본회의에 참석하기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세계일보 역시 "새정치민주연합이 30일 재소집되는 국회 본회의 참석 여부를 놓고 고뇌에 빠졌다. 정의화 국회의장의 ‘배려’로 세월호 특별법 협상 시간을 벌었지만 대신 30일 본회의에 불참할 명분을 잃었다"며 "여기에 새누리당이 세월호 특별법 재협상 불가 입장을 고수함에 따라 새정치연합은 진퇴양난의 처지가 됐다. 무작정 등원은 백기투항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 한국일보 6면
 

한국일보는 새정치민주연합에 '현실론'을 제시했다. 한국은 "새누리당이 단독국회 불사 입장을 굳힌 터라 국회 등원 카드가 더 이상 세월호 협상의 지렛대가 되기는 쉽지 않다는 점에서 고민이 크다. 이에 따라 국회에 먼저 복귀한 뒤 이를 명분 삼아 세월호 협상 국면을 만들어가자는 현실론이 힘을 얻고 있다"며 "세월호특별법과 여타 국회 일정의 분리 대응" 필요성을 제기했다. 국회에 복귀하면 국정감사나 대정부질문에서 정부ㆍ여당에 대한 세월호 심판 여론을 재점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국일보는 또한 "물론 ‘빈손 회군’에 대한 부담이 큰 만큼 새정치연합이 세월호특별법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을 강조하는 전략도 필요하다"며 "이를테면 국회에 복귀하더라도 지도부가 직을 걸고 세월호 협상을 책임지겠다는 대국민 약속을 하거나, 세월호 협상과 다른 법안을 ‘거래’ 하지 않겠다는 확실한 원칙을 내세워야 강경파 의원들을 설득하거나 대여 협상력도 유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조선일보는 야당 강경파를 다시 언급했다. 문재인․정세균이라는 의원 실명까지 나왔다. 28일 저녁 새정치민주연합은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를 열었다. 문 위원장의 만남 제안이 거절된 것이 이유였다. 조선일보는 "10월에도 원외(院外) 투쟁을 계속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급등했다며 "문재인·정세균 위원이 강경 분위기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9일 의원총회에서 세월호 특별법 협상 방향, 국회 복귀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동아는 "의원총회에선 엉뚱하게 박영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며 일부 친노(친노무현) 강경파 의원들은 박 원내대표의 즉각 퇴진을 요구해왔고, 이 때문에 의원총회가 열리지 못해왔다"고 전했다.

   
▲ 조선일보 1면
 

야당 ‘백기투항’ 요구하는 새누리당

꽉 막힌 국회와 세월호특별법을 두고 여당인 새누리당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경향은 새누리당이 야당의 만남 제안을 거부한 것을 ‘배짱 전략’이라고 비판했다. 경향은 "30일 본회의 불참 명분이 없어진 새정치연합을 상대로 세월호법과 일반 법안의 분리 처리를 밀어붙일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세월호법 타협 여지를 봉쇄하겠다는 포석도 담겼다"고 해석했다.

경향은 사설 <새누리당은 일말의 책임도 못 느끼나>에서 "세월호 참사 5개월이 넘도록 세월호특별법 합의를 못하고 국회 정상화를 지체시킨 데는 누구보다 집권당의 책임이 크다"며 "새누리당은 야당에 떠넘길 생각을 말고 집권당으로서 좀 더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통령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대통령도 설득하겠다는 주도적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겨레는 "새누리당이 이처럼 강경 대응을 하는 이유는 야당을 상대로 정국 주도권을 장악해 추가적인 세월호 특별법 협상 과정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며 "장외투쟁에 우호적이지 않은 여론과 야당 내부의 자중지란을 이용해 사실상의 ‘백기 투항’을 야당에 요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 한겨레 1면
 

한겨레는 이런 상황에서 속타는 유족들의 입장을 전했다. 한겨레는 "세월호 유가족들은 여야 대치 상황에 애를 태우면서 여야 협상이 재개되기만을 바라고 있다"며 "세월호 가족대책위원회는 매주 일요일마다 열던 정기 가족총회를 28일에는 열지 않았다. 여야 협상이 중단됨에 따라 가족대책위도 상황을 지켜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현재 세월호 협상 진전의 ‘열쇠’는 여당에 있다고 볼 수 있다"며 "새누리당이 새정치연합과의 협상을 재개하고 전향적 태도를 보인다면 세월호 특별법 제정 논의는 급물살을 탈 수도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이 협상 거부 방침을 유지하거나, 협상 테이블에서도 지금처럼 '2차 합의안이 끝', '특검 추천권 양보 없다'는 등 강경 입장을 고수할 경우 세월호 특별법은 자칫 연말 이후까지 장기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전향적 입장을 보였음에도 새누리당이 ‘세월호 협상 안 해도 손해 볼 것 없다’고 판단하는 건지 우려스럽다"는 새정치민주연합 당직자의 말을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