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정의화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 제출을 보류했다. 30일 본회의를 앞두고 정치적 부담을 고려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완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9일 여야 원내대표 회담이 열리기 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원내부대표단을 중심으로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한다는 보고를 오늘 받았다”며 “사퇴 권고 결의안을 보류해달라는 요청을 원내부대표단에게 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의안 제출을 추진했던 이장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사퇴 촉구 결의안을 철회한 것은 아니고 내일(30일)까지 유보한 것”이라며 “30일 열리는 본회의를 지켜본 후에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의 국회의장 사퇴 결의안 제출은 여야간 작은 설전으로 번지기도 했다. 원내대표 회동을 위해 이 원내대변인을 만난 김영록 새정치민주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의장이 여야를 떠나 공평무사하게 의사 진행을 해야 하는데 새누리당이 압박하고 있다”며 “집권 여당의 원내대표단에서 의장께 대하는 예우와 금도에 비춰봐도 철회하는 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이장우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이 “여당에서 알아서 할 문제지 야당에서 뭐라고 할 문제가 아니다”고 반박하자 김영록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는 “집권 여당은 (정국 정상화에) 더 큰 책임이 있다…원내대표는 좋은 뜻으로 말했는데 철회하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사퇴 결의안은 원내대표단에서 한 게 아니고 새누리당 의원 중 사퇴결의안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한 것”이라며 원내대표의 지휘를 받아 추진할 사안이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새누리당 안에서도 30일 본회의가 예정된 상황에서 무리해 결의안을 낼 필요가 없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노근 의원은 이날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결의안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내일(30일) 본회의가 개회되고 여야가 다 들어오면 모양새가 이상해진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결의안을 제출할 경우 ‘정 의장도 여당 출신인데 같은 당끼리 왜 그러냐’는 국민의 지탄을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결의안 제출은 정치적 부담을 질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당초 새누리당 의원 전원 동의를 받아 제출할 예정이던 결의안은 현재 16명의 서명을 받은 상태이다. 이 원내대변인은 “전체 의견으로 하기는 좀 그랬다”면서도 “모든 의원에게 결의안에 동참해 줄 것을 제안했지만 결의안 발의는 10명만 넘어도 가능해 숫자에 연연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