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일보가 올해 도입했던 센터 체제를 폐지했다.

국민일보는 지난 22일 부장 및 부국장 등에 대한 인사발령을 냈다. 센터장에 대한 인사는 없었다. 4개월 만에 센터 체제를 폐지한 것이다.

국민일보는 지난 6월 편집국 부서 2~3개를 묶어 운영하는 ‘센터제’를 도입했다. 정치부와 외교안보국제부, 사회부와 사회2부, 경제부와 산업부 등을 센터로 묶는 조직개편이었다. 부서 간 장벽을 허물고 협업을 강조한다는 취지였다. 1차 데스크를 담당하던 내근 차장을 취재 현장으로 보내고, 센터장이 최종데스크를 맡아 현장 인력을 강화한다는 목적도 있었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센터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많았다. 기자 입장에서 부장에게도 보고하고 센터장에게도 보고해야 하니 비효율이 높아졌다는 이유였다.

지난 8일 발행된 국민일보 노조 공보위 보고서에 따르면 기자들은 “현장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취지와 반대로 보고 받는 사람만 늘었다” “그냥 부장이 2명 있는 것 같다” “똑같은 보고를 센터장에게 한 번 더 해야 할 때가 많다” 등의 고충을 토로했다.

부장의 권한이 애매해졌다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국장 보고 및 지면 조율은 센터장에게, 현장 조율은 차장에게 맡겨졌기 때문이다. 부장은 오전 편집회의에도 참석하지 못했다.

공보위 보고서에 등장하는 한 부장은 “다른 부서에서 어떤 보고가 올라왔는지 어떤 방향으로 지면이 구성되는지 기사 집배신으로 일일이 찾아봐야 감을 잡을 수 있다. 등 뒤에 앉아있는 센터장을 하루 종일 의식할 수밖에 없는 업무 환경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현동 국민일보 편집국장은 23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인원 수 등 인적 구성을 고려했을 때, 취지는 괜찮았지만 생각했던 만큼의 효과를 못 봤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