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당시 KBS의 불공정보도 책임을 물어 길환영 KBS사장 퇴진투쟁을 주도했던 기자·PD들에게 징계가 떨어졌다. 공정방송을 위한 파업이 부당했다는 의미여서 논란이 불가피하다. 

KBS 특별인사위원회는 16일 조일수 전 기자협회장에게 감봉 3개월, 홍진표 전 PD협회장에게 감봉 1개월을 최종 통보했다. 김경원 경영협회장과 유지철 아나운서협회장은 주의를 받았고 제작거부에 나섰던 보도국 부장단 15명은 견책을 받았다. 길환영 사장 퇴진을 주도한 직능단체 대표와 부장단에 대해 징계를 확정한 것이다. 

전국언론노조 KBS본부는 18일 성명을 내고 “KBS이사회의 길환영 사장 해임 결정으로 기자협회와 PD협회의 제작거부와 8일간 파업투쟁은 이미 그 정당성을 확보했다”며 관련자를 징계한 조대현 사장 이하 KBS경영진을 강하게 비판했다. KBS 이사회는 6월 5일 길환영 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표결로 가결했다. 불공정보도에 대한 국민적 비판과 KBS기자·PD들의 제작거부에 따른 결과였다. 

   
 
 

KBS본부는 “기자협회와 PD협회의 제작거부는 길환영 사장이 뉴스에 간섭하고 제작 자율성을 침해했다는 폭로와 증언이 쏟아져 나온 게 직접적 원인”이라며 “협회장들에 대한 이번 중징계는 공정방송을 향한 KBS 전체 구성원들을 능멸하는 것”이라 주장했다. 

KBS 경영협회·기술인협회·기자협회·PD협회도 17일 공동 성명을 내고 “지난 5월 제작거부사태는 세월호 승객 수백 명의 안타까운 죽음 앞에서도 해경을 비판하는 보도는 자제하라는 청와대의 지침을 곧이 곧 대로 받아들인 KBS를 개혁하려는 몸부림이었다”고 주장한 뒤 “조일수·홍진표에게 상을 줘도 시원찮을 판에 징계가 웬 말인가”라며 경영진을 비판했다. 

KBS 4대 협회는 “두 전직 협회장 외에 또 다른 징계 대상자들이 줄지어 있다고 한다. 사규를 기계적 잣대로 들이 밀어 징계를 시도하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며 지난 파업과 관련한 징계가 이어질 경우 좌시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현재 길환영 사장 퇴진 파업을 주도했던 노조 집행부에 대한 징계와 ‘길환영 사장 출근저지’에 나섰던 사원에 대한 징계절차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