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차기 사장 선임을 위한 사장추천위원회가 구성된 가운데, 언론노조와 언론 시민단체는 5일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부적격인사 배제와 공정한 사장 선임을 강조했다. 

이들이 지목한 부적격 사장 지원자 5인은 김성수 한국언론진흥재단 경영본부장, 박노황 연합인포맥스 특임이사, 박호근 전 연합인포맥스 사장, 성기준 연합뉴스 동북아센터 상무, 오재석 연합뉴스 국제·사업담당 상무 등이다. 2012년 103일 파업의 ‘유발자’이거나 보도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는 인사라는 게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연합뉴스지부)의 주장이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 시민단체는 5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연합뉴스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 앞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위한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결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김도연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민주언론시민연합,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언론 시민단체는 이날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연합뉴스 대주주 뉴스통신진흥회(이사장 이문호, 진흥회) 앞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연합뉴스 사장 선출을 위한 언론시민사회단체 공동결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의 경우 2012년 파업 이후 처음으로 참가하는 옥외 집회였다. 

오정훈 연합뉴스지부장은 “이번 사추위가 2012년 파업 유발자를 낙점하는 거수기가 돼서는 안 된다”며 “오는 10일 파업에 책임이 있는 인사들이 낙점될 시 주주총회가 열리는 기간(25일)까지 시민사회와 연대해 투쟁을 조직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은 “노조가 주장하는 공정한 사장 추천은 지극히 상식적인 요구”라며 “정치권에 줄을 댄 사람, 공정 보도 의지가 없는 사람, 비판 보도를 지켜낼 능력이 없는 사람은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 김환균 언론노조위원장. ⓒ김도연 기자
 

권오훈 언론노조 KBS본부장도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직후 방송 독립성을 보장하고 언론장악을 하지 않겠다고 했다”며 “지난해 KBS본부 파업 당시 ‘청와대는 KBS에서 손 떼라’는 구호를 많이 외쳤는데 이 말은 현재 연합뉴스에도 유효한 구호”라고 밝혔다. 

권 본부장은 “국가기간통신사는 대통령이 사장을 점지하고, 보도 내용에 개입하고 인사를 제멋대로 하라고 만든 게 아니”라며 “언론노조 KBS본부 1400명 조합원은 연합뉴스 동지들의 싸움을 우리 싸움으로 여기고 있고,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밝혔다. 

김언경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연합뉴스는 국가기간통신사로서 독자를 직접 만나기도 하지만 해외 언론, 일반 언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국가가 국민의 돈으로 지원을 하는 까닭은 공정 보도에 있다”며 사장 선임의 공정성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이문호 진흥회 이사장은 이날 사무실 건물에서 나와 노조의 집회 상황을 잠시 지켜본 뒤 자리를 떠났다. 사추위는 오후 2시 사장 지원자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으며, 곧 2~3명 정도로 후보자를 압축할 것으로 보인다. 진흥회는 오는 10일 임시 이사회를 열어 사추위가 추천한 후보자 면접을 진행한 뒤 최종 후보 1인을 선발한다. 25일 주총을 통해 임명이 확정된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