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가 KBS의 일간베스트 저장소(일베) 헤비 유저의 기자 임용 과정에 대한 검증·보완 임무를 유기하고 있다는 지적이 이사회 내에서 제기됐다. 

KBS 이사회에 야당 추천 몫의 김주언·이규환·조준상·최영묵 이사는 지난달 30일 성명을 내고 “인사 규정 보완과 개정을 위해 임시이사회 소집과 안건 상정을 요구했으나 번번이 무시되고 거부됐다”며 지금이라도 인사규정과 시행세칙을 검토·보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난 2월 ‘일베 기자’ 논란 발단 당시에는 이사회 논의 안건에서 제외했다. 경영진이 감사실 특별조사와 외부 법률 자문 등의 자체 노력을 하고 있다는 이유였다. 경영진은 지난 3월 31일 일베 기자 임용을 결정했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일베 기자 채용 과정 경과 보고와 함께 인사규정 미비 점검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4월 30일과 5월 8일 두 차례에 걸쳐 임시 이사회 소집과 5월 30일과 6월 24일 이사회의 안건 상정을 요구했으나 번번이 무산됐다. 

   
▲ KBS 로고.
 

 

야당 추천 이사들은 “이런 횡포를 자행하는 쪽에서는 ‘회의 안건으로 부적절하다’거나 ‘회의를 열지 말고 간담회를 열자’는 식의 답변으로 일관한 뿐이었다”며 “일베 기자의 여성 비하적, 지역 차별적 인식을 비호한다는 비판을 부르는 이해할 수 없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감사실에서 진행한 세 건의 법률자문 결과에서 ‘입사 이전의 행위를 수습평가를 통해 수습기간 연장이나 임용취소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모두 법적으로 가능하다고 답변했다는 점 △불분명하고 애매한 인사규정 검토 및 보완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KBS, ‘일베기자 채용취소 가능’ 답변받고도 무시)

야당 추천 이사들은 “이런 보완 필요성은 사건 진행 과정에서 석연치 않은 모습에 의해 더 절실하다”며 “사건 당사자가 수습해제 기준(60점)보다 높은 80점대 점수를 받았고 그 뒤 ‘수습 결과 적합 평가된 경우 임용취소를 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한 법무법인 한 곳의 부정적인 답변을 근거로 임용 결정이 내려졌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결국 자질 부적합 판정으로 이어져 임용 취소까지 이를 수 있던 문제 행위는 수습평가 결과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온 셈”이라고 평가했다. 

야당 추천 이사들은 “지금도 늦지 않았다”며 “이사회 의안으로 부적합하다는 그동안의 직무 유기는 중단돼야 하고 이사회가 인사규정과 시행세칙을 검토하고 보완하는 개정 작업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