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언론 특보 출신 김영만 위키트리 부회장이 서울신문 차기 사장으로 추천된 가운데, 전국언론노동조합은 김 부회장을 “권력 지향적인 인사”로 규정, “사장직을 고사하라”고 규탄했다. 

김 부회장은 서울신문 내부 구성원의 반발에도 지난달 사장 후보에 최종 추천됐고, 오는 17일 주주총회를 거치면 신임 사장에 임명된다.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지난 1일 성명을 통해 “김영만씨 삶의 궤적을 살펴보건대 서울신문 미래는 물론 한국 언론 미래까지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며 “그의 이력은 권력에 야합해 일신의 영달을 추구해 왔다는 사실을 폭로한다”고 비판했다. 

언론노조가 문제 삼는 김 부회장 이력은 다음과 같다.

서울신문 경제부장 → 광고국장 → 편집국장 → 논설실장 → 이사 → 스포츠서울21 대표이사 사장 → 이명박 대통령 후보 언론특보 → 경남FC 대표이사 → 위키트리 부회장. 

   
▲ 김영만 서울신문 차기 사장 후보. 사진은 경남FC 대표이사 당시의 모습. ⓒ 연합뉴스
 

대통령 후보 언론특보라는 이력에 더해, 언론노조 산하의 서울신문지부(지부장 류지영)는 △서울신문 재직시절 현금 1억 원 임의 지출 및 장부 파기 △파벌 만들기 등으로 내부 갈등 유발 △사장되기 위한 로비 의혹 등 여러 결격 사유를 밝혔다. 

언론노조는 권력에 몸담았던 인사들이 공영방송 사장으로 내려앉는 행태를 막는 ‘낙하산 방지법’을 거론하며, “이 법의 함의는 공정보도, 정론직필, 국민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봐야 할 언론사에 특정 정치권력을 만들기 위해 뛰었던 자들을 경계해야 한다는 것”이며 “이것은 방송 뿐 아니라 신문 그리고 미디어 전체에 적용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부적절한 인사가 언론사에 꽂히는 것을 막기 위해 언론시민단체들은 공영언론이사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고 있다”며 “바로 김영만씨 같은 권력 지향적인 인사가 언론사 이사나 사장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전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들은 또 “김영만씨는 서울신문에 올 자격이 없다”면서 “한때 언론인으로 정론직필 직업윤리로 가졌다면, 스스로 되돌아보아 언론사 사장을 고사하는 게 도리”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