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원이 김재철 전 MBC 사장을 풍자했던 라디오 PD에 대한 정직 징계가 무효라고 확정했지만, 방송문화진흥회 여당 이사들은 또다시 경영진의 ‘방패막이’를 자처하며 책임을 물으려는 야당 이사들을 막아섰다. 

이 과정에서 김문환 이사장(여당 추천)과 야당 추천 최강욱 이사가 격하게 ‘충돌’하는 등 여야 이사들의 갈등은 9기 방문진 막판까지도 계속됐다. 방문진은 MBC 대주주로 관리·감독 권한 및 MBC 사장 임명권 및 해임권을 갖고 있다.

방문진 여야 이사들은 지난 2일 오후 서울 여의도 율촌빌딩에서 이사회를 진행했다. 오는 16일 마지막 이사회를 앞두고 열린 회의였다. 이날의 안건은 △ MBC 보도본부 현황 보고 건 △ 방문진 내부 감사 조치 계획 건 등이었다. 

   
▲ 방문진 여당 추천 이사들의 ‘말말말’
 

안건에 앞서 안 아무개 라디오 PD와 관련해 경영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낸 이사는 야당 추천 권미혁 이사였다. 

권 이사는 “사측을 믿고 기다려 보려고도 했다”면서도 “대법원에서 징계 무효 판결이 났고 사측이 결과적으로 소송을 남발한 꼴이 됐다. 이에 대해 (경영진은)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이사는 오는 16일에 열리는 이사회에 책임자들을 불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아무개 PD는 지난 2013년 인기 라디오 프로그램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서 김재철 전 사장을 풍자하는 내용을 노래와 함께 내보냈다. 베토벤 ‘환희의 송가’를 ‘사장이 나갔어요’로 이름을 바꾸거나 김재철 전 사장 ‘법인카드’를 이명박 전 대통령 목소리(배칠수 성대모사)를 통해 언급하는 식의 풍자 방송이었다. 

당시 MBC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단정했다”면서 ‘취업규칙 위반’을 이유로 안 PD에게 정직6개월을 내렸다. 이후 재심에서 정직3개월로 징계가 깎였다. 

1·2심 재판부는 “프로그램에서 김 전 사장을 ‘모욕’하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볼 만한 내용이 없고 명예나 인격권을 침해한다고 볼 수 없다”며 정직이 무효라고 판결했다. MBC는 상고를 했고, 대법원은 지난달 “상고인(MBC)의 상고이유에 관한 주장은 이유 없음이 명백하므로 상고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MBC가 패소한 것이다.

   
▲ 방문진 여당 추천 이사들의 ‘말말말’
 

여당 추천 이사들은 경영진을 적극 두둔했다. 여당 추천 차기환 이사는 “정직 3개월 조치도 끝났다. 특별한 조치를 취할 것이 없는 사안”이라고 반박했다. 고영주 감사도 “대법원 판단이 무조건 옳은 것은 아니며, 더 이상 다툴 수 없기 때문에 승복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며 “경영진 판단이 반드시 잘못된 것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여당 이사들이 또다시 경영진을 비호하자 야당 추천 최강욱 이사는 “끝까지 (경영진이) 잘했다고 할 것인가”라며 “MBC 경영진들은 비판적인 구성원들과 관련한 재판에서 막무가내식으로 3심까지 재판을 끌고 있고, 재판에서 지더라도 일언반구 반성하지 않는다. 제발 두둔할 것을 두둔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영진을 마지막 이사회(16일) 때 출석시켜야 한다는 야당 이사들의 요구에 김문환 이사장은 “사건 하나하나마다 경영진을 불러다 놓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막아섰고, 야당 이사들의 반발 목소리는 커졌다. 이 과정에서 최 이사와 김 이사장은 “반말하지마”(최 이사 발언) 등 언성을 높이며 강하게 ‘충돌’했다. 

논의가 격해지자 또 다른 여당 추천 김용철 이사가 “회사 측으로부터 서면 보고를 받는 것으로 정리하자”고 했다. 김문환 이사장은 이에 대해 “내가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방문진에는 김장겸 MBC 보도본부장이 출석해 비공개 업무보고를 했다. 김 이사장은 “박수라도 한번 치고 시작하자”라고 했고, 일부 야당 이사들은 이에 불응하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