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그룹의 ‘막장 드라마’가 진흙탕 폭로로 이어지고 있다. 신격호 총괄회장을 둘러싸고 두 아들의 폭로전이 이어지고 있다. 언론은 ‘형제의 난’으로 시작됐던 롯데그룹의 경영권 다툼이 아버지 신격호 총괄회장까지 뛰어진 ‘부자의 난’으로 확전됐다고 분석했다. 

민주주의가 사라졌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권은 밥그릇 챙기기 수준의 ‘룰 전쟁’에만 골몰해 있다. 표의 등가성 확보 및 승자 독식 해소·지역주의 청산 등 ‘선거 룰’ 조정의 기초 토대가 돼야할 민주주의 확대가 논의 테이블에서 밀려나는 상황이다. 

다음은 3일자 전국 단위 종합 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한국 사회에서 가장 큰 힘은 돈”> 
국민일보 <‘웰다잉’ 정부가 나섰다> 
동아일보 <‘稅혜택’ 기부금 12兆 부실 관리에 혈세 샌다>
서울신문 <시게미쓰 “동주·동빈, 둘 다 사랑하는 아들”> 
세계일보 <신격호 “국민께 죄송…차남 용서 못해”> 
조선일보 <국민 우롱하는 '롯데 一家의 막장劇'>
중앙일보 <“신동빈, 세키기가하라식 결전 준비 중”>
한겨레 <동틀녁 독도, 일본 순시선이 다가왔다> 
한국일보 <지분 0.05% 황제경영이 ‘롯데의 난’ 불렀다> 

폭로전 된 롯데그룹판 ‘막장 드라마’ 
롯데그룹의 막장 드라마가 폭로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KBS와 SBS는 ““둘째 아들 신동빈을 한국롯데 회장과 롯데홀딩스 대표로 임명한 적이 없다”면서 “신 회장에게는 어떠한 권한이나 명분도 없다”고 한 신격호 총괄회장의 영상을 보도했다. 

   
▲ 국민일보 3면.
 

 

신격호 총괄회장은  “롯데그룹과 관련해 안타까운 모습을 보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도 했다. 이 영상은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공개했다.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방송사 인터뷰에서 “향후 예정된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에서 승리할 경우 신 총괄회장을 대표이사로 복직시키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또 지난달 6일 신 회장을 만나 타협을 시도했지만 “(신 회장이) ‘타협하지 않고 끝까지 싸우겠다’며 거절했다”고 전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또 신격호 총괄회장이 신동빈 회장을 때렸다고도 폭로했다. 이유는 1조원 대의 중국 사업 손실이었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아버지께서) ‘보통이라면 창피해서 얼굴을 못 든다. 아키오(신동빈 회장)에게 배상을 받아라. 교도소에 넣어라’고 말씀하셨다”고도 덧붙였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그동안 인터뷰를 통해 문서와 음성, 영상 순으로 신격호 총괄회장의 발언 수위를 공개적으로 높여왔다. 

경향신문은 신동주 전 부회장의 이 같은 대응에 대해 “신동빈 회장이 한국롯데에서 쌓은 명성과 경영 성과를 흠집 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또 일본 롯데홀딩스까지 신 회장이 장악하고 있다는 불안감도 작용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롯데 홀딩스 주주총회를 앞두고 전세를 역전시키기 위해 신 회장을 ‘아버지 뜻을 거스른 아들’로 낙인찍기에 나선 것이다”고 분석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동주 전 부회장 측이 아버지를 이용해 과도한 여론몰이를 펼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또 다른 일화를 공개했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지난달 31일 회의에 동석했던 신격호 총괄회장이 아들을 알아보지 못하고 “나가라”고 고함을 쳤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총괄회장이 임원들에게 누구냐고 물어본 적이 없다”며 “왜 장남을 못 알아볼까란 의문에 참석자 모두 당황했다”고 말했다고 동아일보가 전했다. 

이번 롯데일가의 경영권 분쟁이 ‘왕자의 난’인지 ‘부자의 난’으로 격화할지에 대한 평가는 신격호 총괄회장의 ‘건강이상설’에 얼마나 무게를 싣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신격호 총괄회장의 건강이상설에 무게가 실린다면 신동주 전 회장이 “경영권 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고령의 아버지를 이용했다”는 비난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언론은 영상 공개에서 알려진 신격호 총괄회장의 모습에 대해 “지난달 출국 당시 사진보다는 좋아 보이는 편”이라고 평가했지만 여전히 “문건을 보고 읽는 듯 하며 어눌한 말투다, 몇몇 단어를 틀리게 읽었다” 등 건강이상설에 무게가 실릴 만한 평가들이 엇갈리고 있다. 

   
▲ 서울신문 1면.
 

 

시게미쓰 “둘 다 사랑하는 아들”…분쟁 잠재울까.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부인이자 분쟁의 중심에선 두 아들의 친어미니인 시게미쓰 하츠코씨가 “둘 모두 사랑하는 아들들이다”고 말했다고 서울신문이 전했다. 

서울신문은 “경영권 다툼 중인 롯데가의 형제가 서로에 대한 비방 강도를 높이는 가운데 두 사람의 모친인 시게미쓰 하쓰코가 분쟁 해결의 열쇠로 떠올랐다”며 해당 발언에 대해 “시게미쓰가 형제 간 갈등이 더 커지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화해를 중재할 것으로 전망되는 대목”이라고 해석했다. 

서울신문은 지난 1일 일본 도쿄 하네다 공향에서 시게미쓰 하츠코씨와 단독 인터뷰를 했다. 지난달 7월 30일 시아버지 제사에 참석하러 입국했던 시게미쓰는 결구 제사에 얼굴을 비추지 못했다. 

시게미쓰씨는 이유에 대해 “제사에는 갈 수 없었다”는 뜻을 전했다. 일본어 표현으로는 “호우지니와 데라레마센데시타”(法事には 出られませんでした)인데 서울신문은 “직설적인 표현을 대화에서 사용하기 꺼리는 일본인으로선 제사 참석을 원했지만 참석을 하지 못하게 한 모종의 이유에 대한 불만을 비교적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으로 여겨진다”고 해석했다. 

3일 차남 신동빈 귀국…아버지와 담판?
일본에 머물던 신동빈 회장이 3일 귀국한다. 신동주 회장은 김포공항으로 입국해 대국민 사과를 발표하고 주주와 임직원을 향한 메시지도 함께 발표할 예정이다. 신동주 회장은 이어 곧바로 신격호 총괄회장을 찾아 관계 개선과 혼란 수습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일보는 이번 분쟁이 결국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를 통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관측했다. 국민일보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모든 경영권 박탈을 원하는 신격호 총괄회장과 이를 거부한 신동빈 회장의 갈등은 이미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넌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 한국일보 3면.
 

 

주주총회를 열어야 한다는 명제는 같지만 두 형제의 속내는 다르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지난 27일 일본을 방문했을 당시 신격호 총괄회장이 ‘일일이 손으로 지목했다’는 임원 교체건을 다루겠다는 입장이다.

신동빈 회장은 지난달 28일 신격호 총괄회장을 대표이사에서 해임하고 명예회장으로 추대하는 긴급이사회 안건의 후속 작업을 위해 주주총회를 개최해야 한다. 

하지만 주주총회가 누구에게 유리할 지는 미지수다. 신격호 총괄회장의 경영 스타일에 따라 롯데 관련 주주 지분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신동주 전 부회장과 신동빈 회장은 지분율을 자신에게 유리한 식으로 해석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신 회장이 주총에서 승리를 장담할 수 있을 때까지 최대한 주총을 미루려 할 것”이라며 “신 회장이 입국을 늦추면서까지 일본에 머무는 것도 보다 많은 우호지분을 확보하기 위해서일 것”이라고 평가했다고 국민일보에 밝혔다. 

총선룰 전쟁, 밥그릇 챙기기에만 골몰 
내년 총선을 앞두고 룰 전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하지만 선거제도 개편 논의는 초점을 잃고 헛바퀴만 돌고 있다는 평가다. 선거의 당락을 결정 짓는 것은 공천 뿐만 아니라 선거구 획정, 선거 방식 등 다양하다. 

국민일보는 여야가 각각 주장하는 오픈프라이머리와 권역별 비례대표 문제를 짚었다. 국민일보는 “범주도, 무게감도 다른 사안을 놓고 서로 힘겨루기에 여념이 없는 이유는 결국 ‘표 계산’ 때문이라는 지적”이라며 “당초 진지한 토론을 기대하기 어려운 사안”이라고 평가했다. 

   
▲ 한국일보 5면.
 

 

새누리당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제시한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의원 정수 증원 절대 불가’ 논리로 막아섰다. 현행 정수를 유지하자는 안에서 호응도가 떨어진다. 국민일보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지난 4월 국회 정개특위에 제출한 ‘19대 총선 권역별 비례대표제 적용 예상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새누리당이 전체 304석 중 141석을 얻어 과반인 현재(152석) 수준을 유지할 수 없다는 게 속내라는 게 국민일보 평가다. 

새정치연합에 대해서는 같은 자료를 이용해 국민일보는 “통합진보당은 총선 때 얻은 13석보다 21석 많은 34석을 차지해 교섭단체가 된다. 117석인 새정치연합(총선 당시 127석)과 합하면 ‘여소야대’ 구도가 현실화되는 것이다. 의원 정수를 369석으로 늘리자고 한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 안을 적용할 경우 이런 경향은 더 뚜렷해진다”고 전했다. 

국민일보는 선거 룰 적용을 ‘의석수’ 관점에서만 분석했다. 하지만 이는 자칫 ‘여야가 모두 자기 식구 늘리기에만 혈안이 돼 있다’는 정치 혐오를 가져다 줄 수 있다. 

한겨레는 사표 논의에 방점을 찍었다. 한겨레는 “1987년 민주화 이후 현행 소선거구제에서 치러진 역대 7차례 총선 결과를 분석한 결과, 선거 때마다 유효득표의 절반가량인 1000만표 이상의 ‘사표’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 한겨레 6면.
 

 

한겨레는 “17대 총선부터 득표율과 의석점유율 불일치 문제를 일부 해소하기 위해 ‘정당명부식 1인2표제’를 도입하긴 했으나, 여전히 이 문제는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다”며 비례성을 높이는 선거제도 개편에 방점을 찍었다. 

한국일보는 의원정수 논란에 방점을 찍었다. 새누리당이 지역구 23석 확대, 비례대표 축소 주장은 사실상 비례대표제 무력화 시도라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선거제도 개혁의 본질은 지역주의 심화에 따른 기형적인 정치구조를 타파하고 승자 독식에 따른 표의 등가성 약화를 해소하는 데 있다”며 “그러나 정치권은 이번에도 선거제도의 변화에 따른 정치적 이해관계에만 골몰하면서 본질을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한겨레 1면.
 

 

김무성, 방미 중 “역사교과서 국정화” 발언 논란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가 미국 로스앤젤레스 한 호텔에서 지난달 31일(현지시각) 교민들과 만나 한국 진보좌파 세력들이 대한민국 건국 이후 역사를 정의가 패배한 기회주의, 굴욕의 역사라고 깎아내리고 있다. 좌파세력이 준동하며 미래를 책임질 어린 학생들에게 부정적인 역사관을 심어주고 있다”며 “(이를 바로잡기 위해) 역사교과서를 국정교과서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한겨레는 이런 김무성 대표 발언이 청와대와 사전 교감 속에 나온 발언으로 보고 있다. 한겨레는 “새누리당은 지난달 22일 열린 고위 당·정·청 회동에서도 국정교과서 추진과 관련한 문제를 의제로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하일식 연세대 교수는 한겨레와 인터뷰에서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이 반대하는 국정교과서 추진 문제를 여당 대표가 정당 외교를 하겠다며 간 미국에서 공공연하게 주장하고 나선 것은 무지의 소산이거나, 역사를 이념논쟁의 도구로 이용하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나라살림 챙기랬더니 지역구 살림 챙기는 기재부 수장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박3일 여름 휴가 중 지역구를 찾아 “(지역구에 예산이) 충분히 많이 가고 있다”고 말해 눈총을 사고 있다. 

최경환 부총리는 지난달 29~31일 휴가를 내고 지역구 방문에 나섰다. 해당 발언은 지난달 31일 경북 경산에 위치한 사진의 의원사무실에서 지역 언론 매체를 대상으로 한 간담회 자리에서 나온 말이다. 

   
▲ 동아일보 8면.
 

 

최경환 부총리는 또 이 자리에서 구체적 지역구 내의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이 거론되자 “사업안을 만들어 보내면 언제든지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일보는 “휴가 기간 중 최 부총리는 지역구 예산 확보에 힘쓰고 있다는 취지의 발언도 해 정부 예산을 총괄하는 부총리로서 적절하지 않은 처신이란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예산 당국의 수장으로서 오해를 살 수 있는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이에 앞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달 21일 “모든 개인적인 일정은 내려놓고 개혁에 매진하라”고 각 부처 장관에게 주문한 바 있다. 최경환 부총리의 휴가는 이로부터 10일 만에 나왔다. 

동아일보는 최경환 부총리가 “평소 알고 지내던 지역 인사들과 만나는 편한 자리여서 ‘지역에 신경 쓰고 있다’는 차원에서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새누리 현직 의원이 ‘性폭력’ 혐의
새누리당 현역 의원이 성폭행 혐의 논란에 휩싸였다. 새누리당은 “경찰 조사 결과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대구지방경찰청은 영남권의 새누리당 초선 A의원이 지난 7월 대구 한 호텔에서 40대 여성 보험설계사를 성폭행한 혐의로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언론에 따르면 해당 여성은 지난달 24일 “A의원이 지난달 13일 오전 나를 호텔로 불러 성폭행했다”며 경찰에 신고했다. 하지만 이 여성은 같은 달 27일과 31일 이어진 조사에서 “성관계를 가진 것은 맞지만 완강하게 거부하지는 않았다”,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진술을 번복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 여성이 어떠한 압박을 받았을 가능성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A의원은 현재 연락 두절 상태에서 앞서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폭행은 없었고 경찰에서 무혐의 처리 됐다”고 반박했다. 

   
▲ 중앙일보 8면.
 

 

하지만 해당 사건은 무혐의 결정된 것이 아니라는 게 경찰 입장이다. 오히려 경찰은 해당 사건이 여론의 주목을 받자 당초 서면조사하려던 계획을 바꿔 A의원을 대면 조사하기로 방향을 선회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새누리당 내에서는 “범죄 여부를 떠나 평일 오전 술에 취한채 호텔에 머물려 이런 행동을 했다니 말이 되느냐”, “당일 잡혀 있던 중요한 상임위 회의에도 빠졌다”는 비판이 들끓고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 공식 입장은 “실체적 진실을 정확히 한 다음 당 차원에서 (얘기가 있어야 할 것”이라며 “속단해서 그럴 것이라고 판단해선 안 될 것 같다”고 말해 늑장을 예고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사안이 터질 때마다 미봉책에 그쳤으니 이런 일이 재발되는 것”이라며 “어물쩍 덮지 말라”고 압박했다. 

국내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의 큰 별 지다
한국의 대표적 마르크스주의 경제학자인 김수행 성공회대 석좌교수가 1일 오전 1시30분(현지시간) 미국에서 별세했다. 향년 73. 

김수행 교수는 자녀를 만나러 미국을 방문했다가 온 가족이 지켜보는 자리에서 눈을 감았다고 한국사회경제학회가 밝혔다. 사안은 심장마비로 장례는 3일 미국 유타주 모아브에서 치러질 예정이다. 한국에서의 추모 행사는 현재 논의 중이다. 

   
▲ 한국일보 2면.
 

 

김수행 교수는 카를 마르크스의 ‘자본론’(영어판본)을 처음으로 완역했다. 서울대 경제학부에서 마르크스주읙 경제학을 가르친 첫 교수이자 마지막 교수이기도 하다. 

한신대 학내 민주화 과정에서 학교를 떠난 김수행 교수는 1989년 2월 서울대 교수로 임용됐다. 동료 교수들의 반대가 거셌지만 대학원생들의 수업거부와 농성에 힘 입어 서울대 교수로 임용될 수 있었다. 

임용된 후 곧바로 ‘자본론’ 완역판을 출간했다. 당시 금서였던 ‘자본론’은 앞서 강신준 동아대 교수가 익명으로 낸 자본론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 기소를 포기한 것과 더불어 “잡아갈 테면 잡아가라”는 고인의 태도에 당국도 더 이상의 조치를 취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자본론은 학계 필독서가 됐다. 

하지만 서울대가 김수행 교수의 정년 퇴임 이후 후임을 경제학 일반 전공자로 충원하면서 또 한번 논란이 일었다. 김수행 교수는 이후 성공회대학교로 자리를 옮겼다. 

일간지 중에서는 경향신문·한겨레·한국일보 등이 김수행 교수의 부고를 비교적 자세히 다루며 애도를 표했다. 조선일보는 김수행 교수에서 “대표 좌파 경제학자”로 명명했으며 동아일보와 경제지들은 “‘자본론’ 국내 첫 완역”에 방점을 찍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