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규정해 논란을 빚고 있는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박정희 전 대통령도 “공산주의자”였다고 발언했다. 

고 이사장은 2일 오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말했다. 

야당 간사 우상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문 대표를 부림사건으로 공산주의자로 규정했는데, 박정희 전 대통령도 여순사건 등을 보면 공산주의자 아니었냐”고 묻자 고 이사장은 “그 당시에는 공산주의자”라고 말했다. 

고 이사장은 “이후 전향했다”며 “대한민국 사회에 기여를 했기 때문에 (공산주의에서 전향해도)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우 의원이 이어 “그렇다면 문재인 대표가 지금까지 공산주의자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한가”라고 묻자, 고 이사장은 “부림사건 하나만 놓고 공산주의자라고 규정한 것은 아니”라고 대답했다. 

   
▲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사진=이치열 기자)
 

박 전 대통령은 1946년 결성된 공산주의 정당 남조선노동당(남로당) 당원이었다. 그는 해방 후 좌익운동을 하던 형의 영향으로 남로당에 입당했다. 1949년에는 ‘여수·순천사건’에 연루돼 체포됐지만 군내 남로당 프락치 명단을 진술한 뒤 풀려났다. 

이 사건은 ‘기회주의자’라는 꼬리표가 붙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명백한 사실에 극우 인사로 분류되는 고 이사장도 부인할 수 없었던 것. 

이날 고 이사장의 발언은 두 차례 국감 파행을 빚을 정도로 물의를 빚었다. 고 이사장은 홍의락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으로부터 친북인명사전에 우상호 의원 등을 포함시킨 것과 관련해 “과거 그런 (친북) 행위가 있었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면전에서 ‘친북인사’로 규정한 것이다. 

고 이사장을 포함해 방문진 여당 추천 김광동 권혁철 이사는 보수단체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소속 임원으로 지난 2010년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등을 포함한 야당의 전현직 국회의원들을 ‘친북반국가행위자’로 규정한 바 있다. 

고 이사장의 무성의한 질의 태도도 도마 위에 올랐다. 문병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MBC 신뢰도가 추락하는 것은 알고 있느냐”고 하자, 고 이사장은 “신뢰도로 따지면 의원들도 신뢰가 그리 높은 건 아니지 않느냐”며 피장파장의 논리를 보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