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진흥재단과 서울신문이 공동으로 관리하는 한국프레스센터 건물을 청소하는 노동자들이 수년간 불법 중간착취와 부당노동행위에 시달리고 있다며 원청 측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서울경인공공서비스지부 프레스센터분회는 27일 선전물을 통해 “사회적 약자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를 실천해야 할 언론기관에서 청소노동자에게 천인공노할 만행이 자행되고 있다”며 “용역회사와 서울신문·언론재단은 서로 책임을 떠넘기며 우리의 외침을 외면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노조 측 주장에 따르면 프레스센터 건물 청소 용역회사 진명스탭스에 고용된 미화직 관리소장은 노동자들이 입사할 때 소개비를 요구하는가 하면, 권고사직이나 산업재해로 퇴직하게 된 노동자들에겐 실업급여 신청 대가로 돈을 받기도 했다. 

용역회사 측은 노조의 주장은 명확한 증거가 없고 임금협약과 노동조건 관련 약속 이행이 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항의성이라고 보고 있지만, 노조는 이 같은 불법착취는 수년째 벌어지고 있고 조합원들이 관련 증거를 확보해 지난해부터 줄곧 문제 해결을 촉구했지만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근로기준법 제9조(중간착취의 배제)에서는 직업소개소나 근로자파견 사업 등 법률에 따른 허용을 받은 곳을 제외하곤 중간 관리자가 돈을 받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아울러 산재나 권고사직 등으로 퇴직할 경우 실업급여 신청은 노동자의 정당한 권리임에도 이를 조건으로 대가를 요구하는 것 역시 불법착취에 해당한다. 

   
▲ 서울 중구에 위치한 한국언론진흥재단 건물.
이치열 기자 truth710@
 

노조는 이 외에도 용역회사 관리소장이 노동자들이 노조에 가입하면 가장 힘든 층을 맡게 한다고 공공연히 협박하는 등 노조 가입을 방해하는 부당노동행위를 번번이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현재 프레스센터 청소노동자 33명 중 노조에 가입된 사람은 17명이다. 

이에 대해 용역회사 진명스탭스 측 관계자는 27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노조 가입은 자유롭게 다 허용되고, 가입을 못 하게 하면 노조원이 증가할 수 없다”며 노조 가입 방해 사실이 없다고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입사 소개비 등 불법착취 의혹에 대해서도 “관리소장이 노동자들에게 돈을 받았다는 명확한 증거가 없어 확인이 안 됐다”고 말했다. 

한편 프레스센터 청소노동자들의 휴게실은 지하 3층 주차장의 쓰레기가 쌓여 있는 곳 옆에 위치해 있고 머리 위로 각종 배관이 지나가는 등 노동자들이 열악한 노동조건에 처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나마 각층 화장실 옆 비좁은 탕비실이 유일한 휴식 공간이었는데, 최근 양변기 증설 공사가 진행되면서 노동자들이 잠깐씩 대기하며 쉴 수 있는 공간이 사라질 위기에 놓였다.

노조는 “양변기 증설 공사를 하면서 왜 청소노동자들의 인권과 휴식에 대한 고려는 전혀 하지 않느냐”며 “비정규직에게도, 청소노동자에게도 인권이 보장돼야 한다. 우리는 유령도 소모품도 아니다”고 토로했다.

전국언론노조도 이날 성명을 내고 “공공기관인 언론재단과 정부가 지분을 가진 서울신문이 관리하는 프레스센터에서 청소노동자들에 대한 불법 착취와 부당노동행위, 인권 침해가 판을 치고 있다”며 “원청 사용자인 언론재단과 서울신문은 지금 당장 용역업체에 책임을 물어 관리소장을 해임하고 불법 행위로 발생한 피해를 보상토록 조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