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남 호반 호텔&리조트 대표이사는 서울신문 지분 무상기증 진실 공방이 일고 고소까지 이르게 된 것에 대해 “이런 갈등이 생겨 가슴이 아프다”고 말했다.

최 대표이사는 서울신문을 공갈협박 및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를 하게 된 것에 대해 더 이상 무대응으로 일관할 수 없었던 상황임을 강조했다.

최 대표이사는 “고소 고발 이전에 우리가 (서울신문) 주식을 취득했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오늘(13일)까지 28차례에 걸쳐 서울신문 지면을 통해 공격을 하고 있다”면서 “주주 검증이라고 하지만 어찌됐건 민간 자본을 인정할 수 없느니 나가라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최 대표이사는 “일방적인 기사에 저희도 편집국장 등에 내용증명을 통해 계속 이런 기사가 나오면 법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으니 자제해달라고 요청을 했다”면서 “그럼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느냐. 호반건설에도 자긍심과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는 2천 5백 명의 직원들이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이사는 “계속 때리니까 너무 아프고 주변 사람들도 민망해서 자위적 차원에서 고소의 형태를 취한 것”이라며 “서로 간에 이렇게 상처를 내서 얻어지는 건 없다. 갈등 과정을 겪었다고 하더라도 진정하고 최선은 아니지만 차선이라도 좋은 마음으로 봐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서울신문(왼쪽 사진)과 서초구 양재대로2길에 위치한 호반건설 신사옥.
▲ 서울 중구 세종대로에 위치한 서울신문(왼쪽 사진)과 서초구 양재대로2길에 위치한 호반건설 신사옥.

쟁점이 되고 있는 무상기증 논란에 대해서는 “흑백을 가린들 무슨 의미가 있겠느냐”라며 말을 아꼈다. 다만, 최 대표이사는 KBC 지부장과 서울신문 장형우 지부장 사이 오고간 무상기증 문제에 대해서는 알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이사는 지난달 29일 서울신문과 첫 만남을 갖기 전 중간에서 협상 자리를 마련해주는 역할을 했던 KBC 지부장으로부터 서울신문 지분 무상기증시 경제지 창간을 돕는다는 내용의 초안을 문자로 받았다고 전했다. 하지만 문자 내용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자 KBS 지부장이 제대로 설명을 내놓지 못하자 29일 첫 공식 만남에서 진위를 물어볼 참이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29일 첫 만남에서 선의의 투자 목적 대 민간 자본 유입 반대라는 양측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해결책을 묻자 무상기증 문제가 나왔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서 최 대표이사는 KBC 지부장으로부터 받은 문자 등을 보여주고 ‘우리 서울신문 주식을 되사겠다는 얘기냐, 무상으로 달라는 얘기냐’라고 물었고, 주주가 다른 주주에게 주식을 넘기는 건 법률적으로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다고 주장했다. 최 대표이사는 “서울신문과 동반 파트너를 맺기 위한 게 우리의 목적이다. 선의의 뜻을 가지고 머리를 맞대보자”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 서울신문을 ‘특수공갈범’ 만든 호반건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