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이 18일 성명을 내고 ABC협회 유료부수 조작 논란에 대해 “ABC협회와 문제가 된 몇몇 언론사를 비판하는 것을 넘어 언론개혁의 중대 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ABC협회와 신문업계가 신문 유료부수 조작을 해왔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났다. 16일 문화체육관광부는 ABC협회에 대한 법인 사무 검사 결과 발표를 통해 ABC협회가 그간 발표해 온 유가부수가 실제와 상당한 차이를 보였으며, 이것이 ABC협회와 신문업계 간의 관행적인 공모를 통해 이루어졌다고 밝혔다”고 전하며 “이 사태가 놀랍지는 않다. 언젠가는 터질 문제였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언론노조는 “이번 사태에 전국의 모든 언론사들이 연루되지는 않았으나, 각 신문사의 공식적 유료부수가 실제와 다르고, 이에 대한 검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은 업계 내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ABC협회에 의해 공인되어 온 신문사의 유가부수가 중요했던 이유는, 그것이 광고 단가와 직결되는 기준이었기 때문”이라며 “유가부수 조작과 묵인, 그로인한 정부광고와 지면광고의 부당한 단가는 신문사주와 경영진의 수익전략이 얼마나 빈약했는지 보여주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 한국ABC협회
▲ 한국ABC협회

언론노조는 “비정상적인 수익 구조로 신문 산업은 자가 성장 동력을 잃어버리고 부수 조작을 공모하는 처지에 이르렀다”며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해체에 준하는 조치들을 통해 ABC협회와 유료 부수 공사 제도를 혁신하는 동시에, 신문 산업 정상화 노력의 첫 걸음이 시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는 “유관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사안과 관련된 감독 권한과 책임을 지니고 있음에도 이에 소홀했다는 비판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며 “문체부 또한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신문 유가부수 산정 방식과 현장 조사 체계를 완전히 바꾸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신문 산업과 관련된 공적 지원과 재원의 집행 기준도 다시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언론노조는 “ABC협회가 ‘인증’했던 유가부수 산정에 따른 정부광고 집행 기준도 다시 조정해야 한다. 유가부수 조작을 통해 부당한 액수의 정부광고 수익을 올렸다면 지역신문 등 취약매체에 집행되어야 할 공적 재원이 부적절하게 분배된 셈”이라며 “유료부수 기준의 정부광고 단가와 등급체계를 전면 개편하고 (정부광고 등이) 미디어 다양성을 증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여야 한다”고 했다. 

언론노조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신문산업 수익 구조의 과점화, 광고주의 마케팅과 무관한 광고, 공적 재원의 부적절한 집행을 개선할 구체적인 대안을 찾겠다”고 밝혔으며 “이번 사태가 협회 관계자의 처벌과 조사방식 개선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