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말 7초’ 대권 출마 시기 밝힌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야권 유력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5일 이르면 6월 말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윤 전 총장 측 이동훈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윤 전 총장이 정치참여 선언을 검토 중이다. (시점은) 6월 말에서 7월초”라고 밝힌 뒤 “사무실은 여의도 공유오피스 아이디어를 총장이 내셔서 이런 것까지 포함해 검토 중임을 알린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이준석 대표는 YTN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입당 시기에 대해 이야기하며 “대선이 3월이면 적어도 6개월 정도는 당원들과 호흡을 맞추는 과정이 있어야 한다. 굉장히 훈련된 유권자인 당원들이 막판에 뿅 나타난다고 해서 지지해 줄 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이 대 변인도 같은 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해 “국민의힘에 그냥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 ‘윤석열식이 아니다. 윤석열 페이스대로 가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있다”고 말한 뒤 “윤 전 총장도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 국민의 여론을 보고 있다. 시간표가 상충하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16일자 아침신문 1면.
▲16일자 아침신문 1면.

윤 전 총장은 지난 3월4일 검찰총장직에서 물러난 뒤 3개월 넘게 공식적으로 뚜렷한 입장을 밝힌 적이 없는 만큼 대부분의 신문은 1면에 이 소식을 보도했다. 하지만 신문들은 윤 전 총장이 여전히 스스로는 거의 입장을 내지 않고 ‘전언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16일자 경향신문 1면.
▲16일자 경향신문 1면.

경향신문은 ‘이준석 효과’와 ‘간보기 정치’ 비판이 이어지자 대선 출마 시점을 공개했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3면 기사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5일 대선 출마 시기를 6월 말~7월 초로 예고한 것은 ‘이준석 효과’와 ‘간보기 정치’에 대한 비판이 함께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승리한 데 이어 36세의 이준석 대표가 등장하면서 야권의 중심축으로서 입지는 굳건해졌다. 사실상 야권의 지각 변동은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워진 상황이란 의미”라고 해석했다.

▲16일자 경향신문 3면.
▲16일자 경향신문 3면.
▲16일자 경향신문 3면.
▲16일자 경향신문 3면.

경향신문은 이어서 “여기에 윤 전 총장이 퇴임 후 약 100일간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자 ‘간보기 정치’란 비판이 커지는 상황도 영향을 줬다. 검증대에 오르는 시간을 최대한 늦추려는 꼼수 대신 국정운영 능력을 빨리 보여줘야 한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윤 전 총장으로선 더 이상 기다릴 변수도 없고, 외부의 비판도 압박으로 작용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16일자 조선일보 5면.
▲16일자 조선일보 5면.

조선일보는 국민의힘 당내 대선주자들인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제주지사, 하태경 의원 등이 윤 전 총장을 향해 국민의힘에 입당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담은 보도를 했다. 조선일보는 5면 기사에서 “이준석 당대표 선출 이후 중도층과 청년 중심으로 국민의힘 지지세가 커지면서 당내 대선 주자들의 발걸음도 빨라지고 있다. 이들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당 밖 주자들을 향해 ‘빨리 입당하라’고 압박하면서 당내 경선을 벼르고 있다”고 보도했다.

언론들 여전히 “윤석열, 대변인 정치한다” 비판

윤 전 총장이 대변인을 통해 대권 출마 시기를 밝혔음에도 언론은 여전히 윤 전 총장이 ‘전언 정치’ ‘대변인 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변인 정치를 시작했다”며 “공식 창구가 등장하면서 측근들의 중구난방식 ‘카더라’ 전언은 사라졌다지만, 언제까지 뜸만 들이겠다는 것인지 답답하기는 마찬가지다. 동교동의 김대중 도서관을 찾아 대권 수업을 위한 ‘열공 모드’로 돌아갔다는 사실도 나흘 만에 대변인 입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고 했다.

▲16일자 한국일보, 국민일보 사설.
▲16일자 한국일보, 국민일보 사설.

한국일보는 이어서 “지지율 1, 2위를 달리는 대선 주자가 장기간 정치 비전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비정상적이다. 윤 전 총장의 합류를 기다리는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불만이 싹트고 있다”고 짚은 뒤 “내년 3월 대선까지 채 9개월도 남지 않은 기간을 감안하면 ‘정치인 윤석열’을 검증할 시간이 빠듯하다. 검증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출마 선언을 늦추는 것이라면 공정과 정의라는 이미지로 확보한 지지율도 거품이 될 수 있다. 하루속히 정치 참여 선언을 통해 시대정신을 밝히고 최고 공직 후보자가 되기 위한 검증대에 오르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일보는 윤 전 총장의 행보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사설에서 “사실상 대선판에 뛰어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본인 스스로는 거의 입장을 내지 않은 채 ‘견학 정치’ ‘전언 정치’에 열중하고 있다”고 한 뒤 “본인이 하고 싶은 말과 보여주고 싶은 장면만 일방적으로 편집해 ‘던지는’ 식으로 메시지를 내는 건 국민에 대한 예의는 아니라고 본다. 그것도 사후에 ‘어디어디를 다녀왔다’ ‘누구누구를 만났다’는 식으로 흘려 언론이 뒤늦게 취재해 본인에 대해 좋은 얘기 위주로 뉴스가 나오게 하고 있으니 말이다. 한마디로 본인이 식당·메뉴·식사시간까지 다 정해놓고 유권자한테는 ‘주는 대로 먹으라’고 하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에게 앞으로 직접 입장을 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일보는 이어서 “최소한 기념일에 맞춰 내놓는 메시지라도 현장에서 본인이 직접 말하는 게 좋다. 장모와 관련된 ‘10원짜리’ 발언 소동도 마찬가지다. 윤 전 총장을 만난 국회의원 전언으로 알려졌다가 그 의원이 며칠 뒤 와전됐다고 주워담을 때까지 본인은 한마디도 안 했다. 앞으로 본인 관련 의혹이 불거지면 제때에 직접 해명하기 바란다. 또 ‘이준석 현상’처럼 국민이라면 누구나 다 얘기하는 핵심 현안이 있으면 측근 전언으로 몇 마디 걸칠 게 아니라 윤 전 총장 본인이 직접 등판해 입장을 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세계일보도 사설에서 “1987년 대통령 직선제 도입 이후 대선주자가 국민 검증을 받지 않고 당선된 경우는 한 번도 없다. 윤 전 총장은 지금 등판한다고 해도 검증 기간은 9개월도 채 안 남았다. 이제는 더 이상 자신의 정치 일정 등에 대해 모호한 태도를 취해서는 안 된다”고 썼다.

건보공단 노노 갈등에 경향 “인국공 사태와 같은 일 재현될까 우려”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지난 14일부터 공단 본사 로비에서 단식을 하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비정규직인 공단 고객 콜센터 노조원 1000여명이 지난 10일부터 직접고용 등을 요구하며 무기한 파업에 나섰는데, 이에 공단 정규직 노조가 반발하며 ‘노노 갈등’으로 번지고 있다. 김 이사장은 양측과 원만하게 대화하기 위해 이런 행동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해 서로 간 온도차로 나타나는 갈등의 근본적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

▲16일자 경향신문 사설.
▲16일자 경향신문 사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김 이사장 행태의 적절성 여부도 논란거리이지만 이번 사태가 공공기관 비정규직 정규직화에 따른 노노 갈등과 공정성 논란을 재점화했다는 점에서 지난해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태’와 같은 일이 재현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이어서 “이해당사자 간 갈등이 커 대화가 어렵다고 해도 조직의 장이 단식에 나선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단식 자체가 해결책이 될 수 업을 뿐 아니라 파업의 책임을 노동자에게 떠넘기려 한다는 비난을 면할 수 없다. 공단 측은 고객센터 노조가 지난 2월 직영화 등을 이유로 24일간 파업을 벌인 이후 이들의 정규직 논의를 위한 ‘민간위탁사무논의협의회’를 구성하고도 회의를 두 차례밖에 열지 않았다. 그동안 김 이사장은 제 역할을 다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논란에도 건보공단의 특성을 고려할 때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이 바람직하다고 짚었다. 경향신문은 “이들이(비정규직) 지난 2월에 이어 정규직화를 요구하는 이유는 위탁업체를 바꿀 때 마다 고용불안 때문이다. 반면 공단 직원들은 고객센터 직원들을 직접고용할 경우 회사 부담이 커지고 자신들의 복리후생이 나빠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번 사태 역시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갈등에 공정성 논란까지 얽혀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하지만 경향신문은 “공공성이 중요한 건보공단의 특성을 고려할 때 고객센터 노동자들의 직접고용이 원칙적으로 바람직하다”고 주장한 뒤 “오는 18일로 예정된 3차 회의가 사태 해결의 돌파구가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