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과 뉴스통신진흥회 이사 추천을 5개월째 지연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국민의힘이 청와대와 민주당이야말로 추천 인사를 왜 숨기고 있느냐고 반발했다.

국민의힘은 특히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포털 뉴스편집권 폐지, 징벌적 손해배상제 등을 언론탄압법이라 규정하며 헛된 시도를 할 경우 퇴출당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위원들(간사 박성중, 주호영, 박대출, 김영식, 정희용, 황보승희, 허은아)은 23일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은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더 이상 용납하지 않겠다’며 이달말 여당 추천 위원으로 방심위와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을 출범시키겠다는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입장에 반박했다.

박 의원은 “제5기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구성이 지연되고 있는 가장 큰 책임은 청와대와 민주당에 있다”며 “청와대와 민주당이 내정한 인사를 공개한다면 방심위 구성은 지금 당장이라도 가능하다”고 청와대와 민주당에 책임을 돌렸다.

박 의원은 “국민의힘은 이미 지난 1월에 방심위원 선정을 끝내서 언제든지 추천이 준비되어 있다”면서도 “그러나 여러 언론에서 청와대가 정연주 전 KBS 사장 같은 지극히 편향적인 인사를 방심위원장에 내정했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어, 차기 방심위의 공정성이 심각하게 훼손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오래전부터 민주당과 협의를 통해 청와대와 여당, 야당이 함께 내정한 인사를 상호공개하여 부적격 인사를 배제하도록 조율하자고 하였으나 청와대와 민주당은 아직까지 묵묵부답”이라며 “오히려 청와대와 민주당은 방심위를 내세워 디지털 성범죄 심의가 지체되고 있는 것이 마치 국민의힘 책임인 것처럼 호도하고 있는 것은 잘못”이라고 비난했다. 박 의원은 “문제가 많은 추천인사 공개를 숨기며, 적반하장식으로 정부·여당 추천위원만으로 출범하겠다고 말하고 있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처사”라며 “청와대와 민주당은 무엇이 두려워 추천위원 공개를 숨기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주장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성중 페이스북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박성중 페이스북

박 의원은 “지난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KBS MBC TBS 등이 사실상 여권의 선거운동원이 되어 ‘내곡동 생태탕’, ‘페라가모 구두’ 등 온갖 편파·왜곡 방송을 자행했던 사실을 기억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특히 최근 민주당이 미디어혁신특위를 통한 포털혁신(기사편집권 배제), 징벌적 손해배상제 등 추진방안에 “포털 기사가 마음에 안든다고 자기 입맛대로 고치려고 압박하고, 가짜뉴스 징벌적손해배상제 등 언론탄압법 통과를 강행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방송장악, 미디어 장악이라는 거대한 음모를 진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은 정연주 전 KBS 사장과 같은 편향적인 인사를 방심위원장으로 내세워 차기 방심위를 장악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제2의 생태탕, 페라가모’의 화룡점정을 찍겠다는 의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면서 “그러나 지난 보궐선거에서 국민에게 외면받은 것처럼 문재인 정권과 민주당이 또 다시 이러한 헛된 시도를 한다면 국민들로부터 퇴출당하게 될 것임을 경고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민의힘 과방위 위원들은 청와대와 민주당이 추천인사를 더 이상 숨기지 말고 즉각 공개하라”며 “야당과 협의하여 공정하고 편향적이지 않은 제5기 방심위의 조속한 구성에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