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단체 출신 추혜선 전 정의당 의원이 15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코바코) 상임감사에 임명됐다.

코바코는 방송통신위원회 소관의 공공기관이다. KBS, MBC, EBS, 종교방송, 라디오 방송 등 총 15개 지상파 매체의 광고 판매를 대행하고 있다. 광고를 통해 방송사에 재원을 공급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코바코 감사는 코바코 조직의 운영과 경영을 감시하는 역할이다.

지난 3월 상임감사 지원 접수를 시작으로 임원추천위원회 추천,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심의의결, 주주총회 의결, 기획재정부 장관 임명 절차가 이뤄졌다. 추혜선 감사 임기는 16일부터 2년이다.

추 전 의원은 자타공인 언론과 방송 전문가다. 그는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으로 활동하다가 2015년 9월 정의당 언론개혁기획단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듬해 4월 정의당 비례대표로 출마해 당선됐다.

추 전 의원의 방송 전문성에 물음표를 달긴 어려우나 그가 국회의원 출신으로 특정 정파에 소속돼 있다는 점에선 여러 입말이 나올 수 있다. 그가 정의당 의원으로 활동했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코바코를 피감기관으로 하는 상임위다.

▲ 추혜선 전 정의당 의원. ⓒ미디어오늘
▲ 추혜선 전 정의당 의원. ⓒ미디어오늘

추 전 의원은 14일 통화에서 “코바코 감사는 국회의 퇴직자 취업심사 대상이 아니다”라며 “국회의원 출신이라고 해서 모든 피감기관에 가지 못하게 막는 것은 국가 조직운영 체계와 원리를 흔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그런 곳(피감기관)을 피해 다른 곳에 취업하면 ‘전문성이 없다’는 지적을 받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추 전 의원은 지난해 9월 LG유플러스 비상임자문직을 맡았다가 사임한 바 있다. 정의당은 “국회의원 임기 종료 후 피감기관에 취업하는 것은 재벌기업을 감시해왔던 정의당 의원으로서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라고 밝혔다. 언론연대도 “불과 100여 일 전까지 자신이 속했던 상임위의 유관기업에 취업한 것은 공직자윤리에 명백히 어긋난다”고 비판했다. 결국 추 전 의원은 “앞으로 뼈를 깎는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보내겠다”고 밝혔다.

추 전 의원은 14일 통화에서 “지난 LG건도 국회 취업심사를 다 받은 것이다. 그러나 국민정서에 반하는 면이 있었고 지도부에서 사퇴를 권고해 받아들였다”면서 “이번 코바코 감사와 관련 인사검증은 오랜 시간 진행됐고, 관계 법령에 따라 이뤄졌다”고 말했다.

추 전 의원은 “그동안 공공성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정당인으로서 정의당 (전직) 의원들이 책임을 가지고 가장 지켜야 할 분야에 적극 들어가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감사로 활동하는 동안 정치적 거리를 둘 수 있지만 숙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추 전 의원은 “코바코는 방송의 공적 영역에서 중요한 기관”이라며 “(방송광고 시장 위축 등으로) 현재는 많이 어렵다.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공간에서 소명 의식을 발휘할 것”이라고 했다. 코바코 상임감사 연봉은 기본급과 성과상여금 등을 합쳐 1억5000만원 수준이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3월 신임 비상임이사로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과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진보적 색채가 강한 인사와 단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여당 몫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으로 윤성옥 현 코바코 비상임이사(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를 추천했고, 직전까지 코바코 비상임이사였던 김유진 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도 청와대 추천으로 차기 방통심의위원으로 활동할 전망이다. 방송 관련 기구와 기관에 대한 정부·여당 측 인사 추천이 돌려막기, 회전문 인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