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사회 윤리 문제가 잇달아 터지고 있다. 지난 6월 윤석열 대선후보 캠프 대변인이었던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과 엄성섭 TV조선 앵커, 이가영 중앙일보 논설위원, 정 아무개 TV조선 기자 등 언론인들이 가짜 사업자 김 아무개씨에게 금품을 받아 입건된 사건 외에도, MBC 양 아무개 기자의 취재 윤리 위반, 2012년 KBS 언론인들이 접대를 받았다는 보도까지 나오면서 기자 사회 윤리 문제가 잇달아 지적되고 있다. 

이처럼 일부 언론인들의 낮은 윤리 의식은 사문화된 언론인 윤리 강령 문제와 함께, 출입처 등에서 크고 작은 접대를 받으며 윤리 의식이 둔감해진 것, 현대 사회 윤리 기준과 맞지 않는 취재 관행을 그대로 이어오고 있는 것이 원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가짜 사업자 김씨에게 골프채 등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은 의혹에 대해 오히려 “골프채를 빌려 사용한 것뿐”이라며 “경찰이 이 사건을 부풀리고 확대했다. 사건 입건만으로 경찰이 언론 플레이를 한 것은 유례없는 인권유린”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역시 자신의 문제에 대해 인정하거나 사과하는 모습이 아닌, 억울하다는 입장을 내비치는 등 윤리 의식이 낮은 모습을 보이는 사례다.

[관련 기사: 경찰 조사 받은 이동훈 “유례없는 인권유린” 여권공작설 제기]

▲가짜 사업자 김아무개 씨로부터 금품 등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은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13일 오후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가짜 사업자 김아무개 씨로부터 금품 등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은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이 13일 오후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를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입건된 엄성섭 TV조선 앵커, 이가영 중앙일보 논설위원, 정 아무개 TV조선기자는 프로그램에서 하차하거나 직무 정지를 받는 등 보도 행위를 하지 않고 있다.

7월 초 양 모 MBC 기자 등 MBC 소속 언론인들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논문 표절 의혹을 취재하면서 경찰을 사칭한 일도 예전의 취재 관행을 따른 윤리 의식 부족 문제라고 볼 수 있다. MBC는 자사 기자의 경찰 사칭 문제에 사과했고, 현재 해당 언론인들은 직무에서 배제된 상태다.

특히 이 사건 이후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이 “기자가 수사권이 없으니까 경찰을 사칭한 것”이라며 “나이가 든 기자 출신들에게는 사실 굉장히 흔한 일”이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김 의원은 이 발언에 대해 재차 사과했지만, 언론의 취재 관행이 현대 사회의 윤리와 얼마나 거리가 멀었는지 보여준 단적인 사례다.

[관련 기사: 김의겸 “한겨레 후배 질책에 가슴 한쪽 와르르” 재차 사과]

7월21일 뉴스타파가 보도한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이 언론인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폭로는 2012년 사건이지만 언론인들의 낮은 윤리의식을 또 한 번 확인한 보도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변호사 소개 의혹’ 당사자인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은 2012년 자신이 금품을 제공한 언론인 16명의 명단을 경찰에 제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다수의 언론인들과 골프를 치면서 그 비용을 다른 이에게 대납시켰다는 것이다. 뉴스타파 보도에 따르면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은 육류업자 김 모씨가 골프장에 미리 대납해놓은 골프비를 기자들과 주로 썼다고 말했다.

22일 한상진 뉴스타파 기자는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우진 씨 사건의 큰 한 축 중 하나는 언론인들과 관련된 유착 문제”라며 “윤우진 씨 본인이 골프 접대를 했다고 특정한 사람은 고대영 전 KBS 사장님과 또 다른 KBS 기자”라고 말했다. 한상진 기자는 고대영 KBS 사장이 “사장 재직 시에는 골프를 친 적 없다”고 말했지만 보직을 맡지 않을 때 골프를 쳤느냐는 대답엔 답변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한 기자는 “(윤우진 씨가 언론인들과 골프를 친 이유는) ‘언론을 관리한다’라는 표현을 쓰는데, 어떤 관계를 맺어서 유지해야 되기 때문에 자리를 만들어 줘야한다”며 “(윤 씨 측이) 자연스럽게 골프팀을 만들어서 골프를 접대하고 (언론을) 관리했다”고 말했다.

해당 사건은 2012년에 있었던 일로, 청탁금지법 시행 이전이긴 하지만 언론인들의 윤리 의식이 낮고 금품 수수나 접대에 대한 윤리 의식이 둔감함을 보여준다.

신미희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특히 가짜 사업자가 언론인에게 금품 수수를 한 사건은 청탁 금지법 제정 이후에도 이런 일이 계속됐다는 점에서 충격을 안겨줬다”며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언론인이, 또한 대형 언론사의 기자가 금품을 받아왔다는 것은 언론인의 기본적 윤리 의식이 낮다는 것을 보여줄 뿐 아니라, 언론인 윤리 강령이 사문화된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탁 금지법 제정 이후 위반 사례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경각심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신 처장은 “또한 언론인이 출입처에서 제공받는 각종 접대와 선물 등은 언론인의 윤리 의식을 상당히 둔감하게 만들고, 비윤리적 관행을 이어오게 만들었다”며 “금품 수수나 접대를 받는 문화는 물론이고, 예전 ‘관행’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취재를 한다면 지금 사회가 요구하는 윤리 의식을 따라가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