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 후보로 추천된 남영진 지역신문발전위원회(지발위) 부위원장을 두고 지역신문 구성원들의 비판이 제기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신문노조협의회(지신노협)는 27일 성명을 내고 임기 절반이 남은 남영진 부위원장이 차기 KBS 이사로 활동하게 됐다며 비판했다. 지신노협은 “지역신문을 지원하고, 지역신문의 미래를 고민해야 하는 지발위 부위원장이 공영방송 이사로 자리를 갈아탄다는 건 누가 봐도 부적절”하며 “지역신문법상 문제가 되는지를 떠나 지역신문과 지역 언론 노동자에 대한 예우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지발위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에 따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구로 국회와 언론 단체 추천 등을 통한 9명 이내 위원으로 구성된다. 지역신문 발전과 관련해 지원계획 수립에 의견을 제시하고, 주요 시책을 평가하며,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조성 및 운용에 관한 기본계획을 심의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해 1월 임명된 남 부위원장 임기는 내년(2022년) 12월31일까지다.

지신노협은 “지역신문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으며 곳곳에서 신음이 나온다. 강제 순환휴직, 임금 삭감, 지면 감면 등 코로나19로 촉발된 악순환이 현재도 진행 중”이라며 “그가 ‘지발위 부위원장’을 표기해 공영방송 이사 공모를 고민하는 사이 지역신문은 내년도 예산이 82억원으로 전년 대비 4억원이나 삭감됐다”고 지적했다.

▲ KBS.
▲ KBS.

지신노협은 “문체부 스스로 대통령 공약과 지역신문발전지원계획을 원안대로 이행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줄 때, 지발위원들이 다른 자리를 꿈꾸는 희한한 작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임을 명심하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남영진 부위원장은 30일 “지신노협 우려는 심정적으로 충분히 이해한다”면서도 “KBS 이사로 가서 지발위를 떠난다거나 관심이 떨어질 거라는 건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발위 부위원장과 KBS 이사 모두 비상임이다. ‘갈아탔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밝혔다.

앞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25일 KBS 이사 후보 11명을 대통령에게 추천했다. 방송법에 따라 문재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이면(재가) KBS 이사 선임이 확정된다. 현재 추천된 후보들이 임명될 경우 연장자인 남영진 부위원장이 이사장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