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호 PD의 MBC 퇴사가 공식화됐다. MBC는 7일 입장문을 내어 김태호 PD의 사의 표명 소식을 전했다.

MBC는 이날 “김태호 PD는 2001년 1월 MBC에 입사하여 ‘무한도전’ ‘놀면 뭐하니?’ 등을 연출하며 MBC 예능 프로그램의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였다. MBC와 MBC 예능본부는 김태호 PD의 헌신적인 노력에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새로운 도전을 계획하고 있는 김태호 PD의 앞날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입장문에서 MBC는 김태호 PD가 “MBC를 퇴사하지만, 앞으로 또 다른 협력관계로 MBC 예능 프로그램과 함께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고도 전했다. 이와 관련해 MBC도 “예능본부 역시 더욱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도전하는 김태호 PD와의 협업을 기쁘게 기대하고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PD의 퇴사 이후에도 ‘놀면 뭐하니?’ 제작은 계속될 전망이다. MBC는 “김태호 PD는 2021년 12월까지 MBC 예능본부에서 프로그램 제작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며 “김태호 PD가 연출하는 ‘놀면 뭐하니?’는 함께 일했던 후배 PD들이 계속해서 프로그램을 이끌어갈 예정”이라 설명했다.

김태호 PD는 이날 인스타그램을 통해 “2001년에 입사해서 올해까지, 만 20년을 MBC 예능본부 PD로 살아오면서 자랑스럽고 행복했던 날들이 많았다”며 소회를 밝혔다.

김 PD는 “여의도와 일산, 상암 MBC를 거치며 입으로는 매주 ‘무한~도전!’ ‘놀면 뭐하니? 뭐라도 찍자!’ 늘 새로움을 강조해왔지만, ‘나는 정작 무슨 변화를 꾀하고 있나?’라는 생각이 점점 머릿속을 채워갔다”며 “비록 무모한 불나방으로 끝날지언정 다양해지는 플랫폼과 급변하는 콘텐츠 시장을 보면서 이 흐름에 몸을 던져보기로 마음먹었다”고 전했다.

▲김태호 MBC PD 인스타그램 갈무리
▲김태호 MBC PD 인스타그램 갈무리

그는 이어 “미래에 대해 확실히 정한 건 없다. 다만 오래 몸담은 회사에 미리 얘기하는 게 순서일 것 같아 지난 8월 초 MBC를 떠나 새로운 도전을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며 “‘세상에 나쁜 콘텐츠 아이디어는 없다. 단지 콘텐츠와 플랫폼의 궁합이 안 맞았을 뿐이다’라는 얘기를 후배들과 해왔던 터라 여러 플랫폼에서 다양한 콘텐츠로 그걸 증명하고 싶다는 마음만은 분명하다”고 밝혔다.

과거 지상파의 ‘간판급’ 예능PD들이 지상파를 떠나는 동안 김태호 PD는 숱한 퇴사설, 이적설에 해명하며 MBC에 남아왔다. 지난달엔 지상파 PD 최초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먹보와 털보’ 연출에 나선다는 소식에 해당 프로젝트가  갖는 의미와 그의 행보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를 두고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