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입건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의혹을 전면 부인하며 재차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했다. 

10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들을 대상으로 한 국민면접에서 진중권 전 교수는 “손준성 검사가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고발장 파일을 넘긴 것은 그 자체가 왜곡됐을 가능성이 떠오르지 않는다. 휴대전화가 대검찰청에 제출된 것도 왜곡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며 “그 사실에서 출발해야 하는데 윤 후보는 여당의 공작정치라고만 몰아붙이고 있다. 국민의힘 내부에서 일어난 일이고 여당은 사후에 들어온 것”이라고 질의했다. 

이에 윤 후보는 “사주라는 게 높은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센 사람이 약한사람에게 하는 게 사주”라며 “지난해 1월 대검에 제가 6개월 전에 배치했던 사람들을 전부 쫓아냈고 중앙지검 등 주요 포스트에 있는 수사 관련자들도 지방으로 보낸 상태”였다며 자신이 미래통합당에 사주할 능력이 없었다는 취지로 답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이라고 하면서 수십명 있는 정당에 사주했다는 것 자체가 공작 프레임”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가 “손 검사에서 김 의원에게 고발장 등이 간 사실은 인정하느냐”고 묻자 윤 후보는 “아니다”라며 “(손 검사가) 보낸 사실이 없다고 하고 ‘손준성 보냄’이라는 것 자체도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하다고 언론에 나와있는 것을 보라”고 말했다. 하지만 대검은 10일 오전 김 의원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관계자에게 넘긴 텔레그램 메시지에 관해 ‘손준성 보냄’이라는 것에 조작된 흔적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 10일 국민의힘 국민면접에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왼쪽)와 진중권 전 교수. 사진=오른소리 갈무리
▲ 10일 국민의힘 국민면접에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왼쪽)와 진중권 전 교수. 사진=오른소리 갈무리

진 전 교수는 “손준성 검사는 자기가 (고발장을) 안 썼다면 팔팔 뛰어야 하는데 뒤늦게 나왔다. 김웅 의원도 말이 계속 바뀌는 걸 보면 둘 사이에 어떤 일이 있을 것 같다는 건 합리적 의혹”이라고 말했다. 이에 윤 후보는 “수사라는 게 감을 가지고 밀어붙이는 게 아니고 준 쪽(손 검사)은 주지 않았다고 하지 않나”라며 “(지난해) 4월3일 벌어진 일이 고발장에 들어갔다는 것도 그렇고 의혹이 많다”고 주장한 뒤 “나 자신은 보고받거나 알지 못한다”고 답했다. 

김준일 뉴스톱 대표가 “(제보자가 제출한 휴대전화를) 포렌식해서 손 검사가 김 의원에게 초안을 준 것이 확인 된다면 당시 총장으로서 지시하지 않았더래도 관리 책임이 있는데 사과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자 윤 후보는 “(총장을) 그만두고 나왔지만 명확하게 확인이 된다면, 손 검사가 아니라 대검 어느 검사나 직원이래도 총장으로서 (그들을) 제대로 살피지 못한 부분은 국민들에게 사과할 수 있다”고 답했다. 

진 전 교수가 “만약 후보께서 지시한 정황이나 증거가 나오면 사퇴할 의향이 있느냐”고 묻자 윤 후보는 “(지시를) 안했는데 가정을 전제로 한 질문에 답변하는 것 자체가 안 맞는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박영선 동국대 교수는 “이 정권 초기 후보자께서 적폐청산이란 이름 하에 전직 대통령, 대법원장, 국정원장 등 1000여명을 수사했다”고 말하자 윤 후보는 “1000명은 말이 안 되고, 원래 서울지검 같은 곳은 2, 3차장 산하에 참고인 등 소환하는 사람들이 적폐수사를 하지 않아도 1년에 1000~2000명 정도 나온다”고 답했다. 

박 교수가 “적폐 수사 과정에서 그러지 말았어야 하는데 너무 많은 사람들을 무리하게 잡아넣은 것 아닌가 후회나 반성은 없나”, “적폐수사에 동의하느냐” 등을 묻자 “적폐수사라는 이름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적폐청산TF에서 어마어마하게 고발한 가운데 헌법가치를 위배하는 것만 골라서 수사했다”며 “법치회복을 위한 수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