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됐다. 제보자 조성은씨의 SBS 방송 인터뷰 내용에서 “보도 날짜가 우리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날짜가 아니다”라는 말이 나온 후 국민의힘 측에서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개입 정황이 포착됐다고 박 원장을 ‘공작 배후’라고 지목하고 나섰다. 윤석열 예비후보 캠프에서 검찰에 고발했다.

14일 아침신문에서 조선일보, 중앙일보는 국민의힘 논리와 같이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을 사주했다고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사설을 썼다. 동아일보는 관련 사설을 쓰지 않았다.

반면 한겨레와 한국일보는 박 원장이 소명해야하는 상황인 것은 맞지만 본질은 검찰 권력남용이라고 사설을 냈다. 신문들의 논조가 ‘박지원 게이트’와 ‘본질은 검찰의 권력 남용’으로 나뉜 것이다.

이날 주요 종합 일간지의 1면 내용은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주요 관계자인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 압수수색 재집행과 고발장 전달자로 꼽히는 손준성 검사에 대한 이슈가 다뤄졌다.

▲
▲14일 주요 종합일간지 1면. 

다음은 14일 1면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을 다룬 주요 종합 일간지의 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고발 사주 의혹에 검찰 민낯 드러나 개혁 속도 내야”(이재명 인터뷰)
동아일보 “공수처 ‘손준성 보냄 발신번호, 孫검사 번호와 일치’”
서울신문 “尹캠프·여권, 고발사주 맞고소전”
중앙일보 “박지원 만나기 전날 밤 조성은, 106건 캡처·저장”
한겨레 “‘손준성 보냄’ 텔레그램 프로필 실제 손준성 검사 계정과 일치”
한국일보 “윤석열, 손준성과 매우 특별한 관계”

국민일보, 조선일보는 1면에 고발 사주 의혹을 다루지 않았다. 세계일보 1면은 엠바고 지면으로 볼 수 없었다.

다만 포털사이트를 통해 세계일보 1면 단독 기사를 살펴볼 수 있다. 세계일보는 “작년 3월 대검서 ‘윤석열 장모의혹’ 대응문건 작성”이라는 단독 기사를 1면에 냈는데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인 지난해 3월 대검찰청이 윤 전 총장의 장모인 최모씨가 연루된 각종 의혹 제기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문건을 만든 것으로 드러났다는 내용이다. 세계일보에 따르면 이 문건은 최씨를 ‘피해자’ 혹은 ‘투자자’로, 다른 사건 관계인은 ‘피고인’으로 표현하면서 최씨를 변호하는 구조로 기술됐다고 한다.

▲
▲14일 포털 사이트에서 볼 수 있는 세계일보 1면 기사. 

이날 1면 신문들은 고발 사주 의혹을 다루면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씨가 텔레그램으로 전달받은 자료의 발신자 정보와 손준성 검사(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의 번호가 일치한다고 밝혔다.

동아일보는 1면에서 이 소식을 전했고 4면에는 “윤석열측 ‘고발사주’ 아니라 ‘제보사주’… 與 ‘엉터리 삼류 정치소설’”이라는 기사를 배치했다. 윤석열 예비후보 측과 국민의힘이 ‘고발 사주’ 의혹을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제보 사주’ 의혹으로 맞불을 놨다는 것이다. 다만 동아일보는 관련 사설을 내지 않았다.

▲
▲14일 동아일보 4면. 

박지원 원장은 이날 언론에 “내가 바보예요? 내가 왜 그런 짓을 해요? 조 씨와 (만난 건) 부인하지 않는다. (조 씨와) 둘이 만났다. 나하고 가깝고 진짜 영특한 젊은 후배니까 (만난 것)이다. (내가) 단역 배우도 아닌데, (야당이) 주연 배우로 만들려고 그렇게 노력을 하느냐”라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1면에 해당 이슈를 다루진 않았고 5면에 “조성은, 박지원 독대 전 이틀간 파일 110여건 다운받았다” 기사를 배치했다. 이러한 기사는 박지원 국정원장이 고발 사주 의혹을 조씨와 상의했다는 의문을 들게한다.

▲
▲14일 조선일보 5면. 

해당 이슈에 대한 조선일보의 논조는 사설에서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데 이날 조선일보 사설은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날짜 아니다’ 김대업 사건 또 만드나”였다.

조선일보는 “시중에선 조씨와 김대업을 합친 ‘조대업’이란 말이 회자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 정치도 이제는 이런 공작 수준은 벗어나야 한다”고 썼다. 김대업 사건이란 제16대 대통령 선거 당시 전직 군인으로 의정 부사관을 역임한 김대업씨가 이회창 후보의 아들 병역비리 관련 허위사실 유포로 실형을 받고 복역한 일이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조씨가 고발 사주 의혹의 근거라고 주장하는 텔레그램 전송 고발장 등의 화면 캡처가 박 원장을 만나기 전날과 다음 날 집중적으로 이뤄졌다는 점도 새로 밝혀졌다. 조씨가 박 원장과 향후 대응을 상의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화면 캡처가 이뤄진 것 아니냐는 의문이 들 수밖에 없다”고 썼다.

▲
▲14일 조선일보 사설. 

중앙일보 역시 1면에 “박지원 만나기 전날 밤 조성은, 106건 캡처 저장”이라는 기사를 배치했다. 사설에서도 “고발 사주 의혹’에 등장한 국정원장, 해명하고 조사받아야”라는 제목으로 썼다.

이 사설은 “박 원장은 지난 2월 공관에서 조씨를 비롯해 국민의당 전직 의원들과 함께 만난 것도 인정했다. 거리를 두기는커녕 정치권과 잦은 접촉으로 화를 자초한 셈”이라며 “국정원장이 대선 정국에서 의혹의 대상이 됐다. 박 원장은 국회 등에서 보다 자세하게 입장을 밝히고, 미진한 의혹에 대해선 수사도 받아야 한다”고 썼다.

▲
▲14일 중앙일보 사설 

이날 고발 사주 의혹과 사설을 쓴 곳은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였다. 다음은 14일 고발사주 의혹 사건을 다룬 주요 종합지의 사설 제목이다.
서울신문 “공익제보자라던 조성은 정치공작 도모했나”
세계일보 “중립성 논란 공수처 친여 검사, 윤 수사에서 배제해야”
조선일보 “‘원장님이나 제가 원했던 날짜 아니다’ 김대업 사건 또 만드나”
중앙일보 “고발 사주 의혹에 등장한 국정원장, 해명하고 조사받아야”
한겨레 “고발 사주 의혹, 본질은 검찰의 개입 여부다”
한국일보 “박지원 소상히 해명하고 野과도한 공세 자제해야”

서울신문 사설은 “현직 검사가 지난해 총선 직전에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불리한 발언을 하는 여당 정치인과 언론인 등에 대해 야당인 국민의힘에 고발을 사주했다는 조씨의 폭로 내용이 사실이라면 검찰의 사유화뿐만 아니라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한 심각한 국기 문란 행위다”라면서도 “더불어 국정원장이 정치권 인사가 가진 정보를 근거로 ‘고발 사주 의혹’을 폭로하는 방법과 시점 등을 논의했다면 이 역시 국기 문란 행위”라고 썼다.

세계일보 사설은 공수처의 사건 배정에서 표창원 전 더불어민주당 보좌관을 지낸 김숙정 검사가 수사팀에 포함된 것을 비판했다.

세계일보는 “윤 전 총장까지 피의자로 입건해 비난을 자초한 공수처가 이 사건을 수사 3부에 배정하고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전 의원 보좌관을 지낸 김숙정 검사가 수사팀에 포함된 것도 논란을 증폭시킨다”며 “김 검사는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으로 기소된 박범계 법무부 장관 등 민주당 전·현직 의원, 조국 전 장관 딸 의학 논문 제1저자 등록 사건으로 기소된 장영표 단국대 교수의 변호를 맡았다”고 썼다.

이어 “공수처 검사 임용 당시부터 편향성 우려가 제기됐다. 선거 관련 수사는 정치적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며 “형평성 논란과 수사 결과에 대한 의심을 피하려면 이번 수사에서 김 검사를 배제하는 것이 옳다”고 썼다.

▲
▲14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와 한국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고발 사주 의혹의 본질은 검찰의 개입 여부라는 것을 강조하는 논조를 보였다.

한겨레 사설은 “현역 국회의원 시절 ‘정치 9단’이란 별명으로 불려온 박 원장인 만큼, 배석자 없이 독립된 공간에서 식사를 했다면 제보자가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조언을 구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라고 쓰면서도 “박 원장과 조 전 부위원장의 대화 내용이 무엇이냐와 관계없이 검찰이 고발을 사주했느냐 여부가 이번 의혹의 본질이라는 점은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
▲14일 한국일보 사설. 

한국일보 역시 박 원장의 소명은 필요하나 본질을 봐야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불필요한 정치공방으로 고발 사주 의혹의 본질이 희석될 우려까지 감안하면 박 원장의 보다 분명한 소명이 필요해 보인다”며 “박 원장과 조씨가 만난 자체와 시점이 정치공작이라는 공세의 빌미를 준 측면을 무시할 수 없다. 하지만 현재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 ‘박지원 게이트’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 과도한 정치공세는 도리어 수세에 몰린 야당의 국면전환용 프레임이라는 해석만 부추길 수 있다”고 짚었다.

이어 “무엇보다 이번 사안의 본질은 선거를 앞두고 특정 정치인의 고발을 야당에 사주한 검찰의 권력남용”이라며 “박 원장의 개입 의혹이 사실이라 하더라도 곁가지”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