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전 총장 측이 한겨레의 ‘고발사주 의혹 고발장’ 보도에 “(출처가) 대검찰청으로 강력히 의심된다”며 대검에 해명을 요구한 것을 두고 한겨레가 1면에 정면 비판 보도를 냈다. 한겨레는 “‘아니면 말고’식 음모론 제기가 도를 넘고 있다”고 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절 추진한 ‘분당 대장지구 개발사업’을 놓고 연일 특혜 의혹 보도가 나온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세계일보는 의혹 제기 보도를 1면 배치했고 다른 신문들은 이 지사의 수사 공개의뢰 소식을 주로 다뤘다. 한겨레는 분당 대장지구 개발사업 역사를 짚으면서 이 지사 반박을 담았다.

미국과 영국, 호주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새로운 3자 안보협력체인 ‘오커스(AUKUS)’를 출범시켰다. 미국은 호주가 핵추진 잠수함 보유하는 데 기술을 지원하겠다고 했다. 신문들은 이를 중국 견제 의도로 풀이하고 한국에 대한 동참 압박도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서울신문, 세계일보, 조선일보, 한국일보가 1면 보도했다.

▲17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17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한겨레, 윤석열 의혹제기에 “음모론·물타기”

한겨레는 지난 6일 윤석열 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에 여권 인사 고발을 사주했다는 의혹을 기사화하면서 고발장 이미지 파일을 함께 내놨다. 김웅 의원이 당에 전달했다는 고발장과 지난해 8월 당이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을 고발한 고발장이 거의 유사하다는 내용의 보도였다.

윤 전 총장 캠프의 ‘정치공작 진상규명 특별위원회’는 이를 두고 16일 성명을 내 “(한겨레가 보도한) 고발장 이미지 파일의 출처는 대검찰청으로 강력히 의심된다. 대검찰청은 즉각 이 의혹을 해명하라”고 주장했다.

▲17일 한겨레 1면
▲17일 한겨레 1면

한겨레는 이에 17일 1면에 “‘대검이 한겨레에 고발장 사진 줬나’ 음모론 쏟아내는 윤석열 캠프”란 제목의 기사를 냈다. 한겨레는 “측근인 손준성 당시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이 고발장 전송자로 사실상 특정되고 대검의 ‘장모 사건 대응’ 문건이 보도되는 등 윤 전 총장 개입 가능성에 눈길이 쏠리자 이를 ‘정치공작’이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라며 “불리한 사안을 싸잡아 음모론으로 몰고 가는 전형적인 물타기이자 본질 흐리기”라고 했다.

한겨레는 “실체적 진실 규명과 권력 감시를 위한 언론의 취재·보도 내용에 대해 뚜렷한 근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언론과 수사기관의 유착 의혹을 제기한 것”이라며 “언론중재법 개정안 강행 처리를 반대해온 그간의 입장과도 괴리가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윤석열 캠프는 또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인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의 8월 만남과 관련해서도 별다른 근거 없이 홍준표 캠프 실무진이 동석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며 “지목된 인사가 해당 날짜 동선과 지인과의 대화 내용, 영수증 등 근거 자료를 공개하며 반박한 뒤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설에선 “윤석열 캠프의 주장은 한마디로 터무니 없다. ‘취재원 보호’ 원칙에 따라 자료 입수 경위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윤석열 캠프의 주장은 얼토당토않은 얘기”라고 했다. 이어 윤석열 캠프가 ‘조성은씨는 제공한 적이 없다고 하니 대검을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그간 조씨를 ‘허위사실 유포자’로 규정해온 것과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했다.

▲17일 한겨레 사설
▲17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손준성 전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지난해 4월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보낸 것을 부인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가고 있다”며 “언론과 제보자에 대한 무분별한 공격은 그만하고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명 수사의뢰, 신문들 ‘대장동 개발·화천대유 특혜 의혹 털라’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대장지구 개발사업에 자산관리회사로 참여한 화천대유의 고문으로 권순일 전 대법관이 이름을 올렸다는 보도를 1면에 냈다. 신문들은 권 전 대법관은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에 관한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에서 무죄 취지의 다수의견을 냈다고 했다.

권 전 대법관은 조선일보에 “퇴임 뒤 친분 있던 기자 출신 A씨로부터 고문 제안이 와 공직자윤리법이나 김영란법 저촉 여부를 확인한 뒤 수락했다. 판결과 고문 활동은 무관하다”며 “계약 때문에 고문 보수를 공개할 수 없다”고 했다.

세계일보는 이재명 경선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시작된 ‘대장지구 개발사업’의 민간시행사 ‘성남의뜰’에 8721만원을 출자한 천화동인4(현 NSJ홀딩스)가 한 해 동안 480억원의 배당수익을 거둔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17일 세계일보 1면
▲17일 세계일보 1면
▲17일 조선일보 1면
▲17일 조선일보 1면

이재명 경기지사는 수사를 공개의뢰했다. 경향신문과 서울신문, 한국일보가 이 지사의 반박을 관련 보도 제목에 포함했다. 이 지사는 16일 페이스북에 “제기되는 모든 왜곡과 조작을 하나부터 열까지 샅샅이 수사해달라”고 했다. 이 지사 대선캠프 핵심 관계자도 한국일보와 통화에서 “이 지사가 국정감사장에 참석해 설명할 수 있다”고 했다. 이 지사 쪽은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2015년부터 7년간 오히려 화천대유에서 근무했는데, 무슨 관계인지 밝히라’며 역공을 펴기도 했다.

한겨레는 의혹에 싸인 분당 대장지구의 개발사업 추진 내력을 다룬 기사를 냈다. 2004년 이대엽 성남시장(당시 한나라당) 시작된 개발계획이 공무원 땅 투기나 재정난, 뇌물사건 등으로 표류하다가 이재명 지사가 민간과 공공 ‘결합개발’을 제안했다. 민간의 개발이익을 최대한 줄이고 상당수 사업 이익을 신흥동 1공단 공원화에 투입하는 방식이다. 성남시는 이를 위해 2015년 ‘성남의뜰’이란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했다.

▲17일 한겨레 10면
▲17일 한겨레 10면
▲17일 서울신문 6면
▲17일 서울신문 6면

한겨레는 “보수언론 등은 당시 민간사업자 모집공고 마감 다음날 우선협상대상자가 선정·발표됐다며 ‘내정 의혹’을 제기한다. 하지만 성남도시개발공사 쪽은 ‘당시 민간사업자는 3개 컨소시엄이 경쟁했는데 공정성 시비를 우려해 대표자 3명을 불러 심사위원 5명을 추첨했고, 이들이 평가서를 작성해 사업자를 선정했다. 극도의 보안이 요구되는 사업은 하루 만에 이뤄지는 게 당연하다’고 반박했다”고 했다.

이어 “상식을 뛰어넘는 거액을 챙긴 것을 두고 보수언론 등은 이 지사와 연관성 의혹 등을 제기하지만 화천대유 쪽은 ‘계약 당시엔 부동산 시장이 상당히 침체한 상황이었고, 최근 분양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수익이 커진 영향일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다”며 “화천대유의 지분은 1%에 불과하지만, 성남의뜰의 시행사 업무를 사실상 도맡은 것으로 전해졌다”고 했다.

동아일보와 서울신문, 중앙일보는 사설을 내 대장동 개발과 화천대유 특혜 의혹을 신속한 수사로 밝히라고 했다.

미국·영국·호주, 새 안보협력체 발족 ‘중국 견제’

신문들은 오커스를 두고 미국·일본·호주·인도의 4국 연합체 ‘쿼드(Quad)’에 이은 또 하나의 대중 견제 네트워크라고 했다. 미국이 아프가니스탄 철군 뒤 중국 견제에 집중하면서 미국이 60년 넘게 원칙으로 삼아온 핵 비확산 체제에 예외까지 둬가며 대중국 전선 확대에 나섰다는 것이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과 영국이 호주에 높은 수준의 핵잠수함 기술을 수출하는 것은 핵 수출을 지정학적 게임의 도구로 삼는 것으로 이중잣대이자 지극히 무책임한 처사”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세 나라는 앞으로 호주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를 위한 최적의 방안을 찾는 공동연구를 하고, 정기 고위급 협의를 통해 외교안보 관련 사이버 공격 대응·첨단기술 분야 협력·정보공유를 하게 된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다만 호주가 핵추진 잠수함을 보유하더라도 재래식 무기를 탑재할 예정이라 강조했다. 호주의 핵추진 잠수함 보유가 핵 비확산 노력에 위배되지 않음을 강조한 것”이라고 했다.

▲17일 경향신문 1면 머리
▲17일 경향신문 1면 머리기사
▲17일 동아일보 4면
▲17일 동아일보 4면

핵추진 잠수함은 원자로에서 생성되는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잠수함으로 재래식 잠수함에 비해 작전 반경이 넓고 잠항 시간이 길며 소음이 적다. 처음 핵추진 잠수함을 개발한 미국이 기술을 전수한 건 영국이 유일하다.

조선일보는 “미국이 호주에 핵잠수함 기술 이전이란 파격적 지원을 결정한 데는 확실히 미국 편에 서야 한다는 ‘본보기’를 제시했다는 의미도 있다”며 “우리 정부는 작년 9월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을 미국에 보내 핵잠수함 추진을 위한 핵연료를 미 측에서 공급받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가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했다.

▲17일 한국일보 1면
▲17일 한국일보 1면

한겨레는 사설을 내고 “미-중 신냉전과 북한 핵·미사일 문제 등이 맞물리면서 동아시아에서 군비 경쟁이 본격화되는 조짐이 나타나는 것”이라며 “한국도 국방 예산을 크게 늘리며 첨단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이 저마다 군비 경쟁에 나서면,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인 동아시아의 평화와 안정을 이루는 건 어려워질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