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이 주요 기사로 다룬 것은 칠레 강진과 세종시 국민투표, 밴쿠버 동계올림픽 결산이다. 아침신문들은 사망자가 지난달 28일 현재 300~400명이라고 보도했으나, 1일 아침 6시 국내 방송뉴스는 700명을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8일 이명박 대통령이 때가 되면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중대결단을 내릴 것이며, 지방선거 이후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을 국민투표에 부치는 문제는 나라의 정치 지형을 뒤흔들 수 있는 초메가톤급 카드"라며 기사와 사설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세종시 국민투표와 관련해 사설을 쓴 곳은 조선일보가 유일하다. 조선일보는 1면 <팔면봉>에서 "청와대, 세종시 국민투표 시사. 대한민국, '고(高)위험' 트리플 악셀 점프하게 되나"라고 풍자하기도 했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폐막하는 1일 아침신문들은 김연아 선수 외에도 다른 선수들을 일제히 조명했다. 각 신문의 올림픽 결산기사는 메달색깔에만 집중하던 올림픽에서 선수와 국민 모두 즐기는 축제로 변했다는 평가가 주종을 이뤘다. 동아일보 황호택 논설위원의 칼럼은 여기서 예외다. 다음은 1일자 전국단위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위력 '아이티 800배', 사망은 300여명>
국민일보 <미쓰비시, 조선인 3355명 강제 동원 '최다'>
동아일보 <"세종시 중대결단" 청, 국민투표 시사>
서울신문 <세종시 국민투표 시사>
세계일보 <"이 대통령, 세종시 중대 결단">
조선일보 <칠레, 허둥대지 않았다>
중앙일보 <환태평양 '제2쓰나미' 초긴장>
한겨레 <한·중·일 역사 '편견교육' 벗자>
한국일보 <빛보지 못한 땀방울…당신들도 우리의 영웅>

조선일보 특파원, 하숙집서 맞은 칠레 지진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은 지난 2005년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조선일보가 '1등신문'인 것은 맞지만, 절대로 '일류신문'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일류신문'을 지향 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었다. 그로부터 5년 뒤 조선일보가 '일류신문'이 됐는지 안됐는지는 모르나, '1등신문'인 것은 여전하다.

지난달 27일 칠레에서 발생한 규모 8.8의 강진을 전하는 1일자 아침신문 가운데 '산티아고·콘셉시온(칠레)'라는 기자 바이라인을 단 곳은 조선일보가 유일했다. 조선일보는 1면 머리기사 <칠레, 허둥대지 않았다 / 조의준 특파원, 하숙집에서 지진을 맞다>에서 27일 새벽 강진 당시 현지 상황을 자사 기자의 체험담으로 전했다.

   
  ▲ 조선일보 3월1일자 1면.  
 
조 기자는 지난해 10월 남미로 연수를 떠나 칠레를 중심으로 최근 한인 피살사건이 있었던 과테말라 등을 취재해왔다. 조 기자는 1일 기사에서 다음과 같이 보도했다.

"27일 새벽 마치 침대가 비포장도로를 달리는 자동차처럼 떨리기 시작했다. 위력이 아이티 지진의 500~1000배나 되는 대지진의 시작이었다. 거실의 책장이 쓰러졌고, 벽걸이 TV가 바닥으로 떨어질 듯 대롱대롱 매달렸다. 길 밖 자동차들의 보안장치가 삐 소리를 내며 울려댔다.

놀란 주민들은 길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곧이어 앰뷸런스들이 요란한 소리를 내며 달리기 시작했다. 길거리를 밝히던 전등도 곧 꺼졌다. 휴대전화, 인터넷, 전기까지 모두 갑작스럽게 사라졌다. 사람들은 손전등을 들고 거리로 쏟아졌다. 산티아고는 순식간에 마비됐다. 기자의 하숙집 주인은 급히 모두를 깨웠고, 화들짝 놀란 사람들은 복도로 모였다. 집은 밤새 떨렸고, 주방 기구가 부딪히고 깨지는 소리가 들렸다.

… 날이 밝고 27일 오전 9시가 되자, 휴대전화 통화가 다시 연결되기 시작했다. 산티아고 중심 프로비덴시아 지역의 교회 지붕이 마치 폭격을 맞은 듯 내려앉았다.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이날 오전의 산티아고 시내는 엄청난 지진이 휩쓸고 지나간 곳이라고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였다. 대재앙에도 칠레 사람들은 놀라운 침착성을 발휘했다. 생필품 사재기도, 차를 끌고 대피한다며 거리로 쏟아져 나오는 일도 없었다.

정오에 기자는 한국대사관의 이용현 참사와 조민호 영사와 함께 진앙에서 가장 가까워 지진 사상자 대부분이 발생한 콘셉시온으로 출발했다. 이곳에 사는 10여명의 교민은 오전부터 연락이 완전히 두절됐다. … 밤 11시, 이곳에 살고 있던 10여명의 한국인 중 마지막까지 연락이 되지 않던 이영표(67)씨 가족의 생사가 확인됐다. 이씨는 아파트 1층에서 촛불을 켜놓고 부인과 함께 있었다. 자연은 대재앙을 내렸지만, 칠레 사람들은 이에 지지 않았다."

조선일보를 제외한 다른 아침신문들은 뉴욕이나 워싱턴, 도쿄 특파원의 이름이 달린 관련기사를 지면에 담았으며, 일부 신문은 국내에 머문 기자가 현지와의 전화취재나 외신을 종합해 기사를 썼다.

신문들은 칠레 지진이 아이티 지진(7.0)보다 규모면에서 500~1000배에 달했지만, 진원이 아이티보다 깊고 진앙도 대도시에서 멀어 피해가 적었다고 보도했다. 세계적인 '지진국'이어서 어릴 때부터 국민들의 경각심도 높고, 내진설계와 지진 전문가가 최고 수준인 것도 피해를 줄인 이유로 꼽혔다. 퇴임을 12일 앞둔 칠레 미첼 바첼레트 대통령이 지진 발생 수시간 뒤 TV 생방송에 나와 국민을 안심시키고 상황을 지휘한 것과 달리 아이티의 르네 프레발 대통령이 지진 발생 만 하루 동안 행방불명 된 것도 대조적이다.

청와대 "세종시 중대결단"…국민투표 시사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28일 이명박 대통령이 때가 되면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중대결단을 내릴 것이며, 지방선거 이후 '원포인트 개헌'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1면 기사 등에 따르면, 이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세종시 문제가 지금처럼 아무런 결론을 못 내리고 계속 지지부진하면 (이 대통령이) 세종시와 관련해 적절한 시점에 중대결단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중대결단을 내리게 되면 세종시 발전안(수정안)이 (현실화)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있다. 절차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 3월1일자 1면.  
 
이 관계자는 국민투표라는 용어는 사용하지 않았으나,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안 관철을 위해 절차적으로 중대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사안은 국민투표가 유력한 것으로 해석돼 주목된다고 신문들은 보도했다. 그동안 심재철 의원 등 한나라당 내 일부 친이(親李) 주류 의원들이 국민투표 방안을 거론했으나. 청와대는 공식 부인해왔다.

이 대통령은 1일 3·1절 기념사에서도 '국민 통합'을 강조하며 우회적으로 세종시 문제를 둘러싼 국론분열을 조기에 종식하고 국가 백년대계를 위해 총의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통령은 이달 초에 충남을 방문하는 계획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조선일보는 6면 해설기사 <이 대통령 '최후의 카드' 만지작…논란 예고>에서 "우선 야당은 물론 당내 친박(親朴) 진영의 동의를 얻지 못한 상태에서 국민투표를 추진할 경우 직접민주주의 실현을 명분으로 내세울 수는 있겠지만 정당민주주의를 훼손시키는 것 아니냐는 논란에 휩싸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조선일보는 "또 현재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세종시 문제 해결 방안으로 국민투표가 선호받고 있지만, 막상 투표에 돌입하게 되면 이명박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로 그 성격이 정치적으로 변질될 수밖에 없다는 부담을 지게 된다"며 "헌법 소원이 제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헌법 72조는 '대통령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외교·국방·통일 기타 국가 안위에 관한 중요 정책을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세종시 수정안을 과연 '국가 안위에 관한 중요 정책'으로 볼 수 있느냐는 것이다.

   
  ▲ 조선일보 3월1일자 사설.  
 
조선일보는 "이런 상황에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이 대통령의 중대 결단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무엇보다 절충안 마련을 위한 당의 분발을 거듭 촉구하려는 고육지책인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하지만 중대 결단론이 청와대의 단순한 '경고용' 또는 '엄포용'은 아닌 듯한 분위기"라고 보도했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 수정을 중도포기하는 방안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전언 때문이다. 조선일보는 사설 <대통령의 세종시 '중대결단'이란 무엇인가>에서도 '중대결단'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동아일보의 해설은 뉘앙스가 다르다. 동아일보는 6면 해설기사 제목을 로 뽑았다. 그러나 "일부 청와대 참모 사이에선 국민투표보다는 '한나라당 중진협의체의 중재안 마련→이 대통령 검토→친박과의 사전 조율→이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간 회동'으로 이어지는 정치적 단계론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며 국민투표 가능성을 높게 점치진 않았다.

이런 가운데 정운찬 국무총리가 세종시 문제와 관련해 '자가발전 편지'를 보냈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향신문 박영환 기자는 2면 기자칼럼 <세종시 총리의 '자가발전 편지'>에서 "정운찬 총리가 또다시 세종시 문제의 당사자인 충남 연기군 주민들에게 편지를 보냈다"며 다음과 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지난 27일 연기군 남면 양화리에서 열린 전월산 정월 대보름맞이 축제에 조원동 총리실 사무차장을 보내 '서운한 마음이 없지 않을 텐데 발전안(수정안)을 받아들이고 있는 점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편지를 주민들에게 전달했다.

정 총리는 그러면서 '주민들이 점차 세종시 발전안이 나오게 된 배경과 진정성을 이해해주고 있다고 들었다'고 임의로 단정했다. 편지를 접한 연기군 주민들은 황당할 듯하다.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수정안을 지지해 총리로부터 '감사 편지'를 받게 됐으니 말이다.

정부는 수정안 발표 이후 각종 물의를 일으키면서까지 홍보에 매진해왔다. 정 총리는 설 연휴를 앞두고 충남 연기·공주 8만여가구에 편지를 보내 '등 따시고 배부른 게 최고'라고 설득했다. 설 연휴 중 충청권에는 7가지의 홍보물이 10만장 넘게 뿌려졌다. 수정안 지지 집회에 청중이 동원됐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이러한 총력전에도 불구하고 민심의 변화는 없거나 오히려 악화됐다. 지난 16일 동아일보 여론조사에서 대전과 충청의 세종시 원안 지지는 55.9%, 수정안 지지는 32.7%였다. 17일 MBC 여론조사에서도 충청권의 원안 지지는 59.0%인 반면, 수정안 지지는 29.0%였다."

   
  ▲ 경향신문 3월1일자 2면.  
 
박 기자는 "정 총리의 '세종시 수정 신념'이야 익히 알려진 바다. 원안 지지자를 '사수꾼'으로 폄훼하고, 수정안이 안 되면 '나라가 거덜날지 모른다'는 '협박'까지 해온 터이다"라며 "하지만 여론까지 자의적으로 해석해 수정안 지지를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스스로를 '수정꾼' 수준으로 떨어트리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신문들, 금메달 못딴 이들 집중 조명

1일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폐막하는 가운데 아침신문들은 김연아 선수 외에도 다른 선수들을 일제히 조명했다. 각 신문의 올림픽 결산기사는 메달색깔에만 집중하던 올림픽에서 선수와 국민 모두 즐기는 축제로 변했다는 평가가 주종을 이뤘다.

   
  ▲ 한국일보 3월1일자 1면.  
 
한국일보는 1면 머리기사 <빛보지 못한 땀방울…당신들도 우리의 영웅>에서 결선레이스에 나선 봅슬레이의 강광배 이진희 김정수 김동현을 비롯해 스키점프의 최용직, 모굴스키의 서정화, 루지의 이용, 스켈레톤의 조인호 등 상대적으로 비인기종목들에서 분투한 선수들을 조명했다.

동아일보는 1면 사진기사로 봅슬레이팀을 담았고, 4면에는 <12개 종목 64명…희망을 품고 땀 흘린 모두가 영웅입니다> 기사 아래 선수단 개인사진을 실었다. 중앙일보도 3면 머리기사 제목을 <기적>으로 뽑고, 봅슬레이 대표팀의 현실과 꿈을 보도했다. '밴쿠버 이후 점검과 모색' 기획 기사를 내보낸 서울신문은 1면 기사에 이어 6면 머리기사에서 봅슬레이팀의 선전을 다뤘다. 조선일보는 24면에 <넘어지고 깨져도 그대가 진정한 챔피언(성시백)>, <피겨 13위 곽민정 '소치의 여왕' 꿈꾼다>, <동메달 따고도 울어야 했던 박승희> 등의 기사를 실었다.

   
  ▲ 한겨레 3월1일자 1면.  
 
한편 한겨레는 1면 기사 <'목메달'(메달에 목매달던 과거) 올림픽 사라지다>에서 "선수들은 금메달을 따지 못해도 스스럼없이 축제를 즐겼다. 국민들은 그냥 팬으로 선수들에게 열광했다"며 "우리 사회가 한층 성숙해지고 있다는 지표"라고 보도했다. 경향신문도 3면에 <'즐기는 올림픽' 젊은 그들이 우리를 변화시켰다> 기사를 실었고, 국민일보 역시 6면 제목을 <신분 상승보다 자아실현에 의미…은메달에도 환호>로 달며 변화상을 그렸다. 

물론 다 그런 것은 아니다. 황호택 동아일보 논설위원은 26면 칼럼 <삼대가 함께 뛴 밴쿠버 올림픽>에서 "올해는 조선왕조가 일제에 치욕적으로 국권을 상실한 한일강제병합 100년을 맞는 해다. 김연아의 금메달은 한일관계 100년사에서 상징적 의미가 크다"고 주장했다.

황 위원은 "금메달이 없는 일본은 어제 스피드스케이팅 팀 추월 여자결승에서 사력을 다했지만 0.02초 차로 마지막 금메달의 꿈이 날아갔다. 잘나가던 일본이 요즘 왜 이러나 싶다"고도 했다. 황 위원은 "식민지와 전쟁을 극복하고 살아남은 세대들이 좌절하지 않고 산업화 민주화를 달성하고 희망의 씨앗을 뿌렸기에 밴쿠버의 환희가 가능했다. 한국 선수들의 겨울올림픽 메달에는 삼대의 염원이 서려 있다"로 결론 맺었다.

   
  ▲ 동아일보 3월1일자 26면.  
 
이어령 중앙일보 고문도 1면에 실은 칼럼 <아우내 장터의 망국세대 밴쿠버의 쾌속세대 대한민국 100년의 드라마>에서 "우연히도 강제합병 100주년이 되는 해에 김연아는 그의 라이벌 아사다 마오를 시원하게 이겼다"고 했지만, 일본이 금메달을 하나도 따지 못한 것을 언급하지는 않았다.

김연아 선수가 이들 칼럼을 읽는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김연아 선수는 지난 1월 펴낸 자서전 '김연아의 7분 드라마'에서 2008년 12월 경기도 고양에서 열린 ISU 시니어 그랑프리 파이널의 '상처'를 다음과 같이 회상했다고 한다. 김연아 선수는 한국에서 처음으로 치르는 이 국제경기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었고, 금메달은 아사다 마오 선수가 차지했다. 이 대목은 미 방송사 NBC가 김연아 선수의 부담감을 언급한 뒤 누리꾼들이 재차 퍼 나르고 있다.

"…그래도 은메달인데 '수고 했어' '힘내!'라는 말뿐 '축하해'라는 말은 없었다. 내가 1등이 아니라서? 실수를 해서? 아사다 마오 선수한테 져서? 언제부터 내가 1등을 해야만 축하를 받게 됐을까. 나는 이제 1등이 아니면 축하를 받지 못하는 사람이 된 건가. 물론 나를 위로해주고 걱정해서 하는 말이라는 걸 잘 알지만 너무나 서운했다. 나는 위로가 아니라 축하를 받고 싶었다.

내 성적이 나빠지면 국민들뿐만 아니라 내 주변 사람들마저도 나를 외면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외로웠다. 사람들은 내가 잘했을 때만 내 편이고 내가 실수를 하고 경기를 잘 못하면 금방 돌아서겠구나. 김연아는 항상 잘해야 하고 1등이 아니면 큰일이라도 난 것처럼 생각하게 만든 그 무언가가 너무 원망스럽고 섭섭했다.
 
…앞으로 또 닥칠지 모르는 일들이지만 큰 두려움은 없다. 그동안 많은 일들을 겪어왔고 우습지만 이젠 너무 익숙해서 무덤덤한 것도 사실이다. 무언가가 아무리 나를 흔들어댄다 해도 난 머리카락 한 올도 흔들리지 않을 테다. 김연아, 파이팅!"

미쓰비시, 강점기 조선인 3355명 강제 동원

경술국치 100년에 3.1절 91번째를 맞는 날이라면 이런 기사가 적절하다. 국민일보는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 전범 기업의 조선인 강제노역 실태를 추적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인을 강제노역에 동원했던 일본의 핵심 기업은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였다. 이들 3대 재벌을 포함해 모두 23개의 일본 유수 기업들이 조선인 1만2598명을 일본 본토 등 국외 작업장에 강제동원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 밖의 기업 사례까지 합산하면 현재까지 확인된 국외 노무동원 피해자는 총 6만3574명이다.

국무총리 소속 일제강점하강제동원피해진상규명위원회가 국민일보 의뢰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약 3개월간 강제동원 피해자와 관련된 진상조사 결과 및 통계에 대한 종합 분석 작업을 벌인 결과다. 일본 굴지 기업들이 조선인을 강제노역에 동원한 구체적 숫자가 우리 정부 차원의 공식 검증 작업을 거쳐 기업별로 산출된 것은 처음이다. 국민일보는 1일자 1면 머리기사와 4-5면에서 관련 내용을 전했다.

국민일보 보도에 따르면, 일제 당시는 물론 현재까지도 일본 최대 재벌로 꼽히는 미쓰비시, 미쓰이, 스미토모 가운데 미쓰비시가 3355명을 강제동원한 것으로 집계돼 단연 최다를 기록했다. 미쓰비시중공업을 비롯해 광업·제강·전기 분야 계열사를 거느린 미쓰비시는 개별 사업장 중 히로시마조선소 95명, 나가사키조선소 77명, 하시마탄광 71명, 다카시마탄광에 51명을 투입했던 것으로 규명됐다. 미쓰이가 1479명으로 그 뒤를 이었으며, 스미토모는 1074명을 각 계열사 작업장에 배치했다.

   
  ▲ 국민일보 3월1일자 4면.  
 
3대 재벌 외에도 세계 최대 규모 제철회사인 신일본제철의 전신 일본제철, 아소 다로 전 총리 일가가 운영해온 아소, 베어링 및 산업용 로봇 제조로 유명한 후지코시, 비철금속 분야 대기업인 도와홀딩스의 전신 도와광업, 홋카이도 탄광지대를 장악했던 북해도탄광기선 등이 조선인 강제동원 주요 기업으로 분류됐다. 이 밖에 히다치, 일본광업, 가와사키, 일본통운, 일본강관, 조세이탄광, 동양공업 등 15개 기업이 포함됐다.

이들 23개 기업에서 동원한 1만2598명의 통계는 위원회가 2005년 2월 1일부터 접수한 노무동원 피해신고 총 15만9058건 가운데 올 2월 1일까지 만 5년간 피해 판정을 완결한 6만3574건에서 추린 결과다. 나머지 9만5484건에 대해서는 조사가 계속 진행 중이다.

국민일보 특별기획팀은 4면 머리기사 <열아홉 살 때 징용 날벼락…탄광·군수공장서 '죽음의 노역'> 등으로 '잊혀진 만행…일본 전범 기업을 추적한다' 기획의 1부의 첫 장을 시작했다. 이 기사에서 1943년 열아홉의 나이에 미쓰비시 탄광에 끌려간 한 조선 청년의 아픈 기억을 전한 국민일보는 앞으로 4부까지 관련 기획을 실을 것임을 예고했다. 

한국 "검 'MBC 외주사 수사' 타깃은 최문순"

한국일보는 "검찰이 MBC 외주제작사 비리 수사를 본격화하기에 앞서 MBC 사장 출신인 민주당 의원을 내사해 왔던 것으로 밝혀졌다"며 "검찰의 'MBC 외주사 수사' 타깃은 최문순"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12면 머리기사 <검 'MBC 외주사 수사' 타깃은 최문순>에서 "28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는 최 의원의 MBC 사장 재임 당시 경영진의 비리 의혹과 관련한 첩보를 입수, 지난해 9월 무렵부터 내사를 진행해 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한국일보는 수사 타깃이 최 의원이라는 구체적인 물증이나 진술은 내놓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확인해 줄 수 없다. 누군가를 목표로 수사하는 것은 아니며 지금은 수사 초기 단계인 만큼 있는 그대로만 봐달라"는 원론적인 입장만을 밝혔다. 최 의원은 "보수진영에서 2년에 걸쳐 문제 제기를 해왔지만 MBC 자체 감사나 방송문화진흥회 감사, 국회 국정감사 등에서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며 "그런데도 검찰이 전면 수사에 나선 것은 명백한 정치탄압이라는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지난해 6월 한 보수단체는 MBC와 관련해 일련의 의혹을 제기했으나, 그해 9월 서울남부지법은 MBC 등이 이 단체를 상대로 낸 명예훼손 1심 소송에서 "허위사실 공표로 인한 명예훼손이 인정 된다"며 원고 승소 판결을 내린 바 있다.  

이병기 방송통신위원 후임 누가 되나

야당 추천 인사이던 이병기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의 사퇴 이후 방통위와 민주당, 언론단체 등이 후임 인사 선정을 놓고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서울신문은 2면 기사 <후임 방통위원 신경전>에서 "방통위와 통신업계 측은 전문가를 원하는 입장이다"며 "반면 '미디어행동'을 비롯한 언론단체는 후임 인사가 현 정부의 미디어 관련 정책에 대한 독주를 차단해야 한다는 데 우선순위를 뒀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언론단체들은 최근 회동에서 양문석 언론연대 사무총장을 적임자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민희 전 방송위원회 부위원장도 같은 관점에서 거론된다"고 전했다.

서울신문은 민주당 쪽의 입장에서는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공동대표인 강상현 연세대 교수가 꼽힌다고 전하기도 했다. 후임 방통위원은 오는 3일 문광위원들의 회동에서 총괄적인 의견이 모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