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일선 경찰서장이 자신의 업무 방식을 비판한 기사에 대해 언론중재위에 제소하고 출입 기자들의 경찰서 취재 절차를 강화해 기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경기도민일보는 지난 3월 12일 지면을 통해 '거꾸로 가는 동두천 경찰서'라는 제목의 기사를 내보냈다. 경기도민일보는 지난해 7월 추수호 서장이 부임한 후 대폭 물갈이 인사발령을 단행하면서 직원들 사이에 독선적 인사 전횡이라는 불만이 팽배해 있고 군대생활을 연상시킬 정도로 부하 직원을 지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한 "경찰서를 들어가는 언론사 기자들에 대해 보안강화 지시를 이유로 정문에서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며 경찰서 출입 기자들이 방문할 때마다 방문부서, 사유, 전화번호 등을 방문신청서에 기입하라는 추 서장의 지시가 떨어졌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경찰서가 이처럼 출입기자들의 현장취재를 막는 제한조치는 국민의 알권리 제한과 언론의 권력기관 감시기능의 위축이 우려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동두천 경찰서 한 출입기자는 15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이미 출입기자로 등록돼 있어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보안을 명분으로 내세워 방문부서 등을 체크한다는 것은 자유로운 언론 취재를 막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현대일보, 서울뉴스통신, 일간투데이, 경인종합일보 등 4개 매체에서도 이 같은 보도 내용을 비중 있게 실었다.

그러자 추 서장은 지난달 14일 5개 매체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해 반론 및 정정보도와 함께 매체당 1억원씩 5개 매체 총 5억원의 손해배상까지 청구했다.

추 서장은 언론중재위 제소 문건을 통해 인사발령은 인사위원회에서 내린 결정이고 정당한 권리 행사인데도 인사횡포로 지적한 것은 맞지 않고 언론사가 비판한 업무 방식도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추 서장의 출입기자들의 경찰서 출입 제한과 관련해서도 “보안강화 지시를 이유로 정문에서 출입을 제한하고 있다라고 하는 보도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동두천경찰서에서 언론사 기자에 대한 출입을 제한할 이유가 없다. 신분확인을 강화하라고 지시를 내린 적도 없다. 일상적인 업무를 하는 것을 악의적이고 감정적으로 보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기사를 작성한 경기도민일보 나정식 기자는 추 서장의 언론중재위 제소에 대한 서면 답변서를 통해 "추 서장의 개인비리 의혹 기사도 아니고 공익적 차원에서 업무 방식이 문제가 있는 사실을 보도했다"며 "경찰서 등 공공기관이 무차별적으로 언론에 공격받는 것도 잘못된 일이다. 하지만 우월적 직위에 있는 자에 눌려 언론이 탄압을 받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나 기자는 A경감을 발령시켜놓고 일주일 만에 다시 인사 조치한 문제, B경위의 문책성 보직변경 발령 문제 등을 지적하고 20-30명의 경찰 직원들이 추 서장의 인격모독 발언과 인사횡포로 타 지역 경찰서로 전출을 희망하고 있다는 증언을 제시했다.

나 기자는 출입기자 방문 제한을 한 적이 없다는 추 서장의 주장에 대해 의경이 추 서장 지시로 출입기자 방문시 방문신청서를 작성하라고 했다며 출입을 제한한 점, 출입기자와 경찰 간부들의 증언 등을 제시해 반박했다.

나 기자는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비판 기사를 막기 위해 언론중재위 제소와 손해배상청구를 남발하고 있다. 이런 식으로 언론을 탄압하면 어떻게 국가기관을 견제할 수 있겠느냐”라고 비판했다.
 

   
▲ 동두천 경찰서 홈페이지 올라와 있는 추수호 경찰서장 인사말
 

추수호 서장은 하지만 5개 매체를 언론중재위에 제소한 데 이어 제소 논란을 인용 보도한 기사까지 문제삼아 언론중재위에 제소하면서 논란을 키우고 있다.

아시아뉴스통신은 지난달 27일 '동두천경찰서장 비판 언론사 압력 행사 논란'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추 서장의 언론사 중재위 제소는 출입기자 간담회나 기사를 작성한 해당 기자를 상대로 해명을 통해 반론권을 보장 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곧 바로 중재위에 제소를 한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보도했고, 31일 동두천 경찰서는 해당 보도 매체를 언론중재위에 제소했다.

동두천 경찰서 상급 기관인 경기지방경찰청 제2청은 추수호 서장의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추 서장 쪽은 정당한 인사 권한을 행사했다는 입장이고 직원들 중에도 추 서장이 와서 하지 못하는 인사발령을 했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추 서장의 인격 모독적 발언과 군대식 행동, 직원들의 전출 방해 내용 등을 담은 언론사 투서 내용에 대해서도 사실을 확인해보겠다고 밝혔다.

미디어오늘은 추수호 경찰서장의 입장을 묻기 위해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추 서장은 부속실을 통해 "기자에게 드릴 말씀이 없다. 모든 것은 언론중재위를 통해 입장을 전하겠다"며 거절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