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0 재보궐선거에서 경기 수원정에 출마했던 천호선 정의당 대표가 박광온 새정치민주연합 후보 지지 의사를 밝히며 후보직을 사퇴했다. 하지만 새정치연합과의 당 대 당 야권연대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천 대표는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MB 정부 핵심 측근들의 부활을 막아야 한다는 데 방점을 찍어 달라”며 이같이 밝혔다.

천 대표는 “서울 동작을에서 기동민 새정치연합 후보가 사퇴하면서 비록 당 대 당 연대는 아니지만 양당의 연대가 이뤄지게 됐다”며 사퇴를 결심한 배경을 설명했다.

천 대표는 ‘나눠먹기식 연대’ ‘당 대 당 연대’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개인 결심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전국 15개 선거 지역 중 새누리당 나경원(동작을) 후보와 임태희(수원정) 후보는 MB 정부 인물이고 특히 임 후보는 MB 정권에서 대통령 다음으로 무거운 책임을 져야할 사람”이라며 “이 두 사람의 부활을 막아야 한다는 점을 우선 고려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원정 주민들은 야권연대를 통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곳이었다”며 “이런 이유 때문에 결심한 것이지 하나씩 주고 받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천 대표는 사퇴와 관련해 “노 후보와 논의 했지만 박광온 후보 측과는 이야기한 적은 없었다”며 “기 후보가 사퇴한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제가 사퇴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 대표는 “이제 당 대표 자리로 돌아와 다른 지역에 출마한 정의당 후보 당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이날 심성정 정의당 원내대표와 만난 자리에서 당 대 당 연대에 대해 반대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