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세월호 관련 3법'을 타결할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새누리당 이완구·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 등은 31일 오후 4시30분경부터 열린 '3+3회동'(원내대표·정책위의장·원내수석부대표)에서 '세월호 관련 3법' 막판 조율에 나섰다.

당초 여야는 지난달 원내대표 합의 당시 세월호특별법과 유병언법(범죄수익은닉규제및처벌법), 정부조직법 등 '세월호 3법'을 이달 말까지 처리하기로 했다. 양측은 이날까지 법 조항에 합의를 한 후 다음주 중 본회의에서 통과시킨다는 입장이다.

세월호특별법에서 가장 쟁점이 된 것은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 선임 방식이다. 여야는 세월호 유가족이 추천한 위원을 위원장에, 새누리당 추천 위원을 사무총장에 각각 임명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족 참여 방안에 대해 새정치민주연합은 ‘5인 추천회’를 두고 가족 입장을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5인 추천회는 정책위의장, 원내수석부대표, 실무 의원, 유가족, 유가족 추천 변호사 등이 참여해 특검 추천에 가족 의견을 반영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존폐 문제가 달린 정부조직법은 막판까지 여야가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여당은 해경과 소방방재청 폐지 후 국가안전처 산하 본부 편입을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해경과 소방방재청을 별도 외청으로 두자는 의견에서 한 발 물러선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은 두 기관을 국가안전처 산하 본부로 격하하더라도 해양안전본부장을 차관급으로 임명하자고 새롭게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해양안전본부와 소방본부 등이 독립적인 예산과 조직 운영이 가능한 내용을 갖춰야 한다는 입장이다. 다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단은 이날 개최한 긴급 의원총회에서 정부조직법 협상권을 위임받아 협상에 나서면서 타결 가능성이 높아졌다.

범죄자 은닉 재산 환수를 위한 이른바 '유병언법'은 상임위에서 논의한 대로 큰 이견 없이 합의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모두 이날 협상 타결 가능성을 높게 전망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번 협상이 타결될 경우 세월호 참사 가족대책위도 큰 반대 없이 동의해줄 것으로 기대했다.

박완주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법은 유가족이 동의한 안이 아니면 효과가 없다는 판단 하에 원내대표가 가족들과 수차례 의견교환을 하면서 협상을 진행해 왔다”며 “유가족은 미흡하다는 평가는 있었지만 반대는 아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