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자신이 소유한 박물관에 그가 이사장으로 있는 전·현직 교직원들을 동원했다는 한국일보 보도에 대해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국일보 측은 기사 내용 대부분이 사실로 확인됐으므로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홍문종 의원실은 이날 한국일보가 14면에 보도한 <홍문종 의원, 본인 소유 박물관에 경민대 교직원 동원> 기사에 대한 반박 보도자료를 내어 “기사에 언급된 교수들은 자신의 전공분야 학문을 박물관 사업과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산학협력 과제를 추진해 왔다”며 “관련 기사에 나온 내용은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홍 의원 측은 또 “실제 박물관에서 근무한 적이 없는 교직원을 박물관에서 근무했다고 하는 등 허위사실을 기사에 실어 홍 의원에게 근거 없는 정치적 음해를 가하고 있다”며 “현재 생존해 있는 홍 의원의 부친을 ‘작고’했다고 기사에 실으면서 홍우준 설립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 측은 해당 기사를 쓴 기자와 한국일보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하고 검찰 고발 등 법적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이다.  

   
▲ 한국일보 18일자 14면
 

이에 대해 한국일보 측은 홍 의원의 부친이자 경민대 설립자인 홍우준 전 의원이 작고했다고 보도한 것에 대해선 정정보도를 하겠다면서도, 나머지 기사 내용은 문제 될 부분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이날 해당 기사에서 “홍 의원이 이사장으로 있는 경민대 전·현직 교직원들의 말을 종합하면 경민대는 홍 위원장 소유의 아프리카박물관에 수시로 교수와 교직원을 파견해 운영케 했다”며 “경민대 설립자는 홍 위원장의 아버지(작고)이고 어머니는 총장이며, 여동생은 부총장으로 있다. 홍 위원장의 딸도 지난해 5월부터 지난 4월까지 직원으로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성원 한국일보 사회부 차장은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기사에서 홍 전 의원을 작고했다고 표현한 부분은 내일(19일)자 지면 ‘바로잡습니다’를 통해 정정보도가 나갈 것”이라며 “우리가 여러 번 홍 의원과 경민대 관련 기사를 썼고, 언론중재위에서도 홍 의원 측의 제소에 대해 ‘불성립’ 결정이 났다”고 설명했다.

지난 2일 언론중재위에서는 지난달 12일 ‘경민대 교직원이 홍 의원 선거캠프에 동원됐다’는 한국일보 보도에 대해 홍 의원 측의 주장을 한국일보가 받아들이지 않아 ‘조정 불성립’으로 결론이 났다. 

이는 중재위가 양측의 주장과 근거 자료가 첨예하게 맞서는 상황에서 조정이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결국 이 사안에 대한 진실공방은 법정으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홍 의원실 관계자에 따르면 홍 의원 측은 경민대 교직원이 선거캠프와 박물관 운영에 동원됐다는 등의 한국일보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며 각각의 건에 대해 허위사실과 명예훼손 등으로 이미 법률적 검토에 들어갔다. 이에 한국일보도 ‘녹취록 확보’ 등을 근거로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갈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