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곤 위원장을 필두로 한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 구성이 탄력을 받고 있다. 하지만 누가 물갈이 대상이 될 것이라는 이야기부터 나오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은 호남‧486을 물갈이할 것이라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장이 27일 최고위원회로부터 추인 받고 공식 활동을 시작했다. 김 위원장은 국회 대표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권력을 소유하겠다는 패권과 개인과 계파의 이익을 위해 새정치민주연합을 민둥산으로 만들고 있다”며 “혁신위원회가 정당개혁, 공천개혁, 정치개혁의 무겁고 준엄한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상곤 위원장은 ‘계파 청산’을 과제로 내세웠다. 김 위원장은 “지금부터 혁신위원회 활동기간 중 패권과 계파는 존재하지 않는다”며 “계파 모임을 중지할 것”을 요구했다. 김 위원장은 ‘계파 모임 중지를 요구하는 이유’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국민과 당원의 의견수렴은 다양하게 하겠으나 계파에 매여서 의견 수렴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설명했다.

   
▲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CBS노컷뉴스
 

논란이 커질 수 있는 과제는 ‘인적 쇄신’이다. 벌써부터 누가 물갈이 대상이 될 것인지를 두고 여러 이야기가 나온다. 조선일보는 26일 기사에서 “김상곤 위원장이 내년 총선에서 호남 다선과 486 의원들에 대한 물갈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혁신안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외에도 혁신위가 계파등록제, 민주정책연구원 독립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상곤 위원장은 이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며 “추측기사가 나가지 않으면 고맙겠다. 혁신위에서 하는 작업은 그 때 그 때 공유하고 국민들과 함께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는 조선일보 보도에 대해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에 해당하며 이제 갓 출범하는 새정치연합 혁신위를 무력화하고 우리 당을 분열시키려는 의도”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물갈이’ 대상이 누가 될 지는 과제로 남는다. 인적쇄신은 국민들이 보기에 ‘뭔가 했다’는 인상을 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안이기 때문이다. 혁신위원장 유력 후보였던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19일 자신의 SNS에 ‘계파 불문 4선 이상의 다수 용퇴 또는 적지 출마’ ‘지역 불문 현역 의원 교체율 40% 이상 실행’ 등을 제시했다. 

‘물갈이’가 혁신안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반론도 있다. 백찬홍 씨알재단 이사는 25일 자신의 SNS에 “잘 알다시피 이 나라는 강력한 대통령제에 기반한 관료왕국이기 때문에 초/재선은 물론 삼선도 공력이 없으면 그냥 관료들의 밥”이라며 “가뜩이나 국회가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진 청와대와 관료들에게 휘둘리는 상황에서 개혁공천이라고 초선의원들로 갈아치우겠다는 것은 야당을 청와대와 관료, 새누리당의 먹이감으로 만들겠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혁신위원회에 누가 들어갈지도 쟁점이다. 김상곤 위원장은 “혁신기구 구성에 대해 의견수렴을 하고 있다. 6월 초까지 하겠다. 인선이나 구성, 조직 운영, 활동 기간 모두 혁신위에 위임돼 있다”며 “이제 막 고민하기 시작해 구체적으로 드릴 말씀은 아직 없다. 새정치민주연합이 어떻게 바뀌어야할지 같이 고민하고, 국민과 당원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는 구성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