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네이버와 다음이 포털 제휴평가위원회를 제안하게 된 배경에 조중동과 청와대의 압력이 작용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민병호 청와대 뉴미디어정책 비서관이 “언론사 제휴평가는 포털이 가장 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 비서관은 지난달 26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제휴평가위는 예전에 네이버가 아시아투데이 등 사태를 몇 번 겪고 난 후 그들이 원해서 강하게 추진하고 있는 것”이라며 “조중동 등 메이저 쪽에선 포털에 들어가거나 빠지는 문제는 신경 쓸 필요가 있는 존재가 아니어서 별로 관심이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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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3년 네이버가 뉴스캐스트를 폐지하고 뉴스스탠드 체제로 전환한 후 언론사 트래픽이 크게 감소하자,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등은 네이버를 비판하는 기획 기사를 연달아 내보냈다. 당시 네이버 검색 제휴 중단으로 큰 타격을 입은 아시아투데이도 ‘네이버를 국민께 돌려드리는 모임(네국모)’이란 특별취재팀까지 꾸려 네이버 비판 대열에 합세했다.

그럼에도 조중동 등이 주축인 신문협회가 제휴평가위 참여 의사를 밝힌 이유에 대해 민 비서관은 “제휴평가위에서 언론사 심사와 어뷰징 관리를 할 텐데 사실 어뷰징은 큰 신문들이 더 많이 하니까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던 것 같다”며 “지금 언론사에 어뷰징을 하지마라고 할 수 있는 존재가 누가 있을 것이며 포털이 여기에 칼을 댈 수 있는 방법도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 민병호 청와대 뉴미디어정책 비서관
 

그러면서 민 비서관은 “이번 제휴평가위 히스토리를 보면 모 신문이 미리 정보를 입수하고 취재했던 모양인데 자기들 입장에선 어뷰징을 많이 하니까 프레임 자체를 ‘사이비 언론’ 퇴출로 잡고 나간 것”이라며 “사이비 언론은 포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광고주협회 쪽의 입김이 작용했을 공산이 크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 비서관은 자신이 데일리안 대표로 있을 당시 편집국장을 지낸 바 있는 이의춘 문화체육관광부 국정홍보 차관보와의 관계에 대해 “우리 둘이 관계가 있다고 해도 내가 임명할 수 있는 위치도 아니고, 사실 같이 있다 헤어지면서 내가 추천할 만큼 좋은 사이도 아니다”며 최근 메르스 정부광고 집행 개입 의혹도 “이 차관보는 임명된 지 얼마 안 돼 아직 업무도 정해지지 않았는데 광고를 이리저리 정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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